로버트 넬러 미국 해병대사령관(사진=나무위키)

로버트 넬러(Robert Neller) 미국 해병대사령관은 대규모 한미 연합 군사훈련 종료 및 축소가 한미 양국군의 군사준비 태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말을 들어보지 못했다고 밝혔다.

넬러 사령관은 13일 미국 워싱턴에서 열린 미국 국방관련 토론회에서 키리졸브(KR)∙독수리훈련 등 대규모 한미 연합군사 훈련 종료 및 축소가 한미 양국군의 군비 태세에 나쁜 영향을

넬러 사령관은 조만간 일본과 한국을 방문해 에릭 스미스 미 제3해병기동군사령관 겸 주일 미국 해병대사령관과 한국 해병대 사령관을 만나 이에 대해 확인하겠지만 한미 연합훈련은 계속 진행되고 있고 한미 양측은 훈련을 위해 공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여전히 미국 해병대는 한반도에서 한국군, 특히 한국 해병대와 같이 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넬러 사령관은 미국 해병대를 비롯해 한미 양국군은 오늘밤에라도 당장 전쟁이 일어날 수 있다는 긴장감을 갖고 전쟁 대비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한미 군 당국은 지난 4일 한미 연합 군사훈련인 키리졸브와 독수리 훈련을, 6일에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을 종료했다.

한미 군 당국은 대신 지휘소 훈련인 키리졸브를 대체해 ’19-1 동맹’을, 또 다른 지휘소 훈련인 프리덤가디언 훈련을 대체해 ’19-2 동맹’이라는 한미 연합훈련을 실시하기로 했지만 규모나 기간 면에서 기존 훈련보다 대폭 축소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