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사진=국무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이달 말 베트남 하노이에서 열리는 2차 북미 정상회담에서 북 핵 위험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미 국무부는 폼페이오 장관이 지난 15일 유럽 순방 당시 아이슬란드 방송사 ‘RUV’와의 인터뷰에서 이같이 말했다고 19일 밝혔다고 VOA 등 외신들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몇 주일 후에 베트남 하노이를 방문하고 자신도 동행할 것”이라며, 트럼프 대통령이 그 곳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김 위원장의 핵무기가 세계에 끼치는 위험을 실질적으로 줄일 수 있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오는 27일과 28일 이틀 동안 베트남 하노이에서 2차 정상회담을 갖고 북 핵 문제를 논의할 예정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지난 14일 야체크 차푸토비치 폴란드 외무장관과의 회담 뒤 열린 기자회견에서 “미국은 한반도의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를 검증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뤄야 한다는 것을 분명한 목표로 설정했다”고 밝혔다.

또한 지난 6일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와의 인터뷰에서 "이달 말 베트남에서 다시 북미 정상회담을 갖고, 김 위원장과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했던 비핵화 약속을 이행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