폼페이오 장관이 슬로바키아 브라티슬라바의 '자유의 문'에서 연설하는 모습(사진=미 국무부)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앞두고 종전에 관해 많은 대화를 나눴다고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14일 미국 폭스뉴스에 출연해 '종전에 대해 얼마나 깊게 논의하고 있느냐'는 질문을 받고 "많은 대화가 있었다"면서 "이번 주말 북한 측과 여러 사안에 대해 추가적으로 얘기할 것"이라며 이같이 답했다.

그러면서 "북한 측과 비핵화 뿐 아니라 한반도의 평화와 안보에 대한 논의도 했다"고 언급했다고 RFA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번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만나  이 사안들에 대해 꼭 논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김 위원장이 한 비핵화 약속을 지키면 북한에 더 밝은 미래가 있을 것이란 점도 재차 강조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싱가포르 회담 이후 북한이 미사일 발사 시험이나 핵실험을 하지 않는 등 긍정적인 신호가 있었지만 아직 미국이 원하는 완전한 비핵화까지는 갈 길이 멀다는 점도 시사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북한이 비핵화 하지 않을 경우 최대 압박으로 돌아갈 것이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했습니다.

그는 “트럼프 행정부는 상대방에게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해 말하지 않는 기본 원칙이 있다”면서 “이에 대한 많은 대화가 있었지만 밝힐 수는 없다”고 덧붙였''습니다.

이에 앞서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미국 `CBS'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제재 완화의 대가로 좋은 결과를 얻어내는 것이 우리의 전적인 의도"라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이 북미 간 협상과 제재 완화를 연계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2차 미-북 정상회담 준비를 위해 실무팀을 이번 주말 아시아로 파견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