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 자료 상호교환-지난해 공동조사 결과와 사전점검 결과 정리

남북 도로공동연구조사단 제2차 회의 모습(사진=통일부)

개성 남북공동연락사무소에서 현재 남북 도로협력 실무접촉이 진행 중인 가운데 통일부가 도로 공동조사에 대해 대북 제재 면제조치를 받았다고 31일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어제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의 면제 승인이 나왔다"며 “실무접촉은 그 부분(제재 면제)과 전혀 무관하다고 보진 않지만 연장선상에서 봐달라”고 말했다.

이어 ‘포괄적인 면제를 받은 것이냐, 반입 장비별로 면제를 받은 것이냐’는 물음에 “(트럭 등) 장비는 면제를 받았고, 면제 품목에 대한 제재를 면제받았다”며 “공동조사 연구 자체는 면제 대상은 아니”라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기술적 자료들을 상호교환하고 지난해 공동조사 결과와 사전점검했던 부분을 정리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작년에 했던 것들을 마무리하는 과정에서 교환의 필요성이 있어서 실무접촉을 가진 것이다. 작년부터 철도∙도로 협력해온 일환으로 봐달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 당국자는 이날 실무접촉에서 어떤 자료를 교환하는지에 대해서는 “정보를 갖고 있지 않다”며 “접촉결과 발표에 포함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또한, ‘도로 공동조사 날짜를 잡는 것도 실무접촉 의제 포함됐느냐’는 물음에 “실무 협의 접촉이라 어떤 회의 의제가 있는 게 아니라, 상호 관심사가 있어서 의견 교환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경의선 도로 공동조사 당시 제재 면제를 받았느냐’는 물음에 “그때는 받지 않았다”며 “상황이 달라서 그런 것인지, 권한 있게 말씀드릴 입장에 있지 않다”고만 말했다.

이날 실무접촉에는 백승근 국토교통부 국장과 신혜성·이무정 통일부 과장 등 남측 관계자 3명과 김기철 국토환경보호성 부처장 등 북측 관계자 3명이 참여하고 있다.

한편, 타미플루 전달을 위해 여전히 북측과 최종 협의 중이고 타미플루 대북 수송을 위한 군사분계선 통행계획과 관련해 화요일부터 유엔사와 실무협의가 진행 중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