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적 대화가 미사일 문제 해결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어"

미사일방어지지동맹이 주최한 설명회에 참석한 존 루드 차관(사진=C-span)

미국의 존 루드 국방부 정책 담당 차관은 미국이 북한의 미사일 위협에 맞설 만한 충분한 방어력을 갖추고 있지만 여전히 이 사안의 외교적인 해결을 원한다고 밝혔다.

루드 차관은 지난 23일 미국 미사일방어지지연맹이 최근 발표된 ‘2019년 미사일방어검토보고서’와 관련해 개최한 설명회에 참석해 "북미 정상회담 등을 언급하면서 미국이 북한과의 외교를 통해 미사일 문제를 풀어나가려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RFA가 전했다.

루드 차관은 다음달 말 열릴 것으로 예상되는 미북 정상회담과 같은 외교적 대화가 미사일 문제 해결의 새로운 돌파구가 될 수 있다고 말했다.

루드 차관은 그러나 미국 본토를 공격할 수 있는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이 여전히 미국 안보에 큰 우려라는 점도 강조했다.

그는 올해 미국 안보를 위협할 수 있는 북한의 핵과 탄도 미사일 능력을 면밀히 주시하고 있다며, 미국을 포함한 동맹국들을 보호할 수 있도록 철저한 방어 계획을 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루드 차관은 또 미국이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공격에 대한 충분한 억지력이 있지만 북한이 미사일 공격을 통해 도발할 경우 미국의 미사일 방어 능력으로 맞설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러면서 언제든 북한의 공격에 대처할 수 있는 미국의 방어능력은 무력 충돌이 아닌 외교적 방법과 같은 다른 해결책을 찾을 수 있는 시간을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지난 17일 미국 국방부가 발표한 ‘2019년 미사일방어검토보고서’는 미국 본토에 대한 적국의 미사일 공격을 막기 위한 기술과 전략 개발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는데 북한, 중국, 이란, 러시아를 주요 위협국으로 지목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