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문제와 관련해 진정한 진전이 이뤄졌으며, 많은 대화가 진행돼"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 당 부위원장을 만나는 모습(사진=미 국무부)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2월 말 정상회담에서 비핵화를 향한 "상당한 진전"을 이룰 수 있기를 희망한다고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이 밝혔다.

폼페이오 장관은 23일 미국 '폭스 뉴스'와의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비핵화에 대한 자신의 의지를 계속해서 확약하고 있다면서 이같이 말했다"고 VOA가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또 "트럼프 대통령과 자신은 처음부터 이것이(비핵화)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리는 과정이라는 것을 알고 있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첫 번째 단계는 북한이 미사일 프로그램 실험을 중단하는 것이고, 두 번째 단계는핵실험을 중단하는 것이라며, 이런 상태는 지속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북한 문제와 관련해 진정한 진전이 이뤄졌으며, 많은 대화가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전날도 화상을 통한 다보스 세계경제포럼 연설에서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지난주 워싱턴을 방문했을 때 추가로 진전이 이뤄졌다"면서 "2월 말에는 (비핵화와 관련해) 또 다른 좋은 이정표가 생길 것"이라며 기대감을 표시했다.

한편 북한 관영 '조선중앙통신'은 24일 "김정은 위원장이 북미 고위급 회담 대표단의 워싱턴 방문 결과를 보고받으면서 만족을 표시하고, 2차 정상회담과 관련한 실무적 준비에 대한 과업과 방향을 제시했다"고 보도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