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철의 가장 큰 방미 목적은 2차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 합의하는데 있을 것"

폼페이오 장관이 김영철 당 부위원장을 만나는 모습(사진=미 국무부)

미국의 전직 외교 당국자들은 7개월 만에 다시 미국을 찾은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과 미국 측이 논의해야 할 사안은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조치라고 지적했다.

마크 피츠패트릭 전 국무부 비확산 담당 부차관보는 17일 "북한의 ‘핵 신고서’와 핵·미사일 실험 중단 검증 방안, 이에 따라 미국이 제공할 대가 등을 논의해야 한다"고 VOA에 말했다.

로버트 갈루치 전 국무부 북 핵 특사는 "이번 북미 간 만남에서 싱가포르 회담 이후 모두가 언급해 온 북한의 실질적 비핵화 조치와 관련한 진전을 본다면 가장 이상적인 상황이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어 "지난 16일 북한의 구체적 비핵화 조치를 촉구한 마이크 펜스 부통령의 연설을 상기시키면서, 북미 양측 모두 뭔가 해야 실질적 진전이 이뤄지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영변 핵 시설을 검증 가능한 방식으로 폐기하는 것과 같은 조치를 북한이 해야 할 첫 번째 단계로 들겠다"며, "미국은 여기에 제재 완화와 종전선언 등으로 응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게리 세이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 대량살상 무기 조정관은 "김영철 부장의 가장 큰 방미 목적은 2차 정상회담의 시기와 장소를 합의하는데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이어 "김영철의 방미가 교착 상태에 빠진 북한과의 협상을 재개할 단초가 되길 바란다"면서도, "정상회담 준비에만 목적을 둬선 안 된다"고 말했다.

북한은 트럼프 대통령을 미 행정부에서 유연성을 가장 많이 발휘할 상대로 보고 정상회담에만 관심을 두고 있지만, 구체적 비핵화 합의는 정상회담에서 도출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라고 했다.

따라서 "북한으로부터 한국과 중국이 참여하는 평화 메커니즘, 비핵화와 제재 완화 조치 등을 논의할 실무그룹 절차에 합의해 실질적 진전을 마련할 다음 단계를 밟아 나갈 수 있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크리스토퍼 힐 전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차관보도 "김영철의 방미가 실무 협상으로 이어져야 한다"는 견해를 밝혔다.

북 핵 6자회담 미국측 수석대표를 지낸 힐 전 차관보는 "정상회담은 북한에게 국제적 위상과 이미지 쇄신을 제공할 기회를 주는 것 뿐"이라며 "자신이 트럼프 행정부 내에서 김 부장과 면담할 위치에 있다면,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의 정기적 만남을 요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갈루치 전 특사는 "김영철 부장의 방미로 북미 대화가 다시 궤도에 오를 듯 하지만, 실무선 보다 고위급에서 회담이 이뤄지는 것이 아쉽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정상회담의 시기, 장소와 관련한 합의가 이뤄지면 2차회담은 열리겠지만, 충분한 실무 협상을 거치지 않으면 세부적인 비핵화 조치가 결여된 채 모호한 약속만 한 ‘싱가포르 회담’ 전례를 답습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