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정치
조현 1차관, "쿵쉬안유 중국 외교부 부부장과 만찬 협의""한-중 고위급 교류 추진 방향과 미세먼지 대응 등 실질협력 강화 방안 협의"
조현 차관(사진=뉴스1)

조현 외교부 1차관은 18일 쿵쉬안유(孔鉉佑) 중국 외교부 부부장 겸 한반도사무특별대표와 만찬 협의를 갖고 올해 한․중 고위급 교류 추진 방향과 미세먼지 대응 등 실질협력 강화 방안 등 양국 상호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

외교부는 조 차관과 쿵 부부장은 한-중 양국이 활발한 고위급 교류를 통해 양국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오고 있음을 평가하고, 올해에도 정상간 다양한 방식의 수시 의견 교환, 외교당국간 대화 채널 적극 가동 등을 통해 각급에서 긴밀한 소통을 이어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고 밝혔다.

또한, 양측은 경제, 환경 등 국민들의 삶과 직결된 분야에서 보다 많은 협력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함께 노력해 나가기로 했다.

조 차관은 미세먼지 문제는 양국 국민의 삶의 질과 직결된 문제이자 역내 국가들간 긴밀한 협력이 요구되는 대표적 분야임을 강조했으며, 양측은 양․다자 환경 협의 채널 및 한․중 환경협력센터 등을 적극 활용하여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아울러, 조 차관과 쿵 부부장은 최근 한반도 정세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하고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정착을 위한 긴밀한 공조를 지속해 나가기로 했다고 외교부는 덧붙였다.@

조문정 기자  moonjeongjo@naver.com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