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 정상회담 장소는 추후 발표될 것"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사진=싱가포르 ST)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차 북미 정상회담이 2월 말쯤 열릴 것이라고 백악관이 18일 밝혔다.

새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이날 트럼프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방미 중인 김영철 북한 노동당 부위원장이 약 한 시간 반 가량 만났다고 밝혔다.

샌더스 대변인은 18일 기자들에게 "마이크 폼페이오 미 국무장관을 비롯한 몇몇 트럼프 행정부 인사들이 동석했다"며 이같이 말했다"고 VOA가 전했다.

그러면서 "양측의 만남은 생산적이었고, 이러한 대화는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회담을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샌더스 대변인은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서도 트럼프 대통령이 김 부위원장과 비핵화와 2월말 경에 열릴 정상회담에 대해 논의했다고 전했다.

이어 트럼프 대통령은 김정은 위원장과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으며 회동 장소는 차후에 발표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부위원장이 이날 백악관에 도착한 시각은 오후 12시15분이었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과 김 부위원장의 면담이 시작됐음을 알리는 성명에서 “미-북 관계와 북한의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 즉 FFVD의 지속적 진전에 대해 논의할 것이라고 밝니다.

김 부위원장은 트럼프 대통령과의 만남이 끝난 뒤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늦은 오찬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앞서 김영철 부위원장은 오전 11시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과 북미 고위급 회담을 가졌다.

김영철 부위원장은 자신의 숙소인 듀폰 서클 호텔에서 폼페오 국무장관과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 등과 50분 동안 만났다.

이와 관련해 국무부는 트럼프 대통령과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싱가포르 회담에서 한 약속들에 대한 진전을 이루는 노력에 대해 좋은 논의를 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