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년 내신 기자단 브리핑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사진=뉴스1)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우리 정부로서는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를 지금은 검토하고 있는 단계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외교부 청사에서 진행한 신년 기자회견에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재개가 영변 핵 폐기에 대한 상응조치로 검토될 수 있느냐’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강 장관은 "그렇지만 이게 우리 국민적인 관심사이기도 하고 또 북측의 관심사이기도 하기 때문에 그런 것을 다 감안해서 한미 간에 다양한 상응조치에 대해서, 어떠한 비핵화 조치에 어떠한 상응조치가 따를 수 있는가, 그런 여러 가지 조합을 검토를 꾸준히 해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구체적으로 결과는 결국 북한과 미국의 협상 테이블에서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며 “그래서 그 결과가 ‘어떤 조치에 어떤 것이 상응조치다’ 이렇게 예단해서 말씀드리기는 좀 곤란하다"고 덧붙였다. 

강 장관은 또 ‘한국 측이 미국에 제안한 대북 상응 조치에 어떤 옵션이 있느냐’는 물음에 "예컨대 종전선언을 포함해 인도적인 지원이나, 또 어떤 상설적인 미북 간에 대화 채널 등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개성공단과 관련해) 현금 문제는 그냥 북핵제재에 있어서의, 북한에 대한 제재에 있어서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기는 하지만 한 부분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강 장관은 "북한에 대한 제재, 안보리 제재를 보면 대량현금뿐 아니라 합작회사 금지, 특정물품에 대한 수출입 금지, 또 금융관계를 차단하는 다양한 제재 요인이 있기 때문에 다각도로 검토가 필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