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이 방북을 촉구하는 모습(사진=개성공단 기업인 비대위)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개성공단에 두고 나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6일 방북을 통일부에 신청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방북신청 일정은 오는 16일 하루이며, 규모는 1사 1인으로 산정해 모두 179명이다.

개성공단 비대위는 "문재인 정부를 신뢰하는 바탕에서 지난 3년 간 희망고문을 견디어 왔는데 더는 버티기 힘든다"면서 "개성공단 점검을 위한 긴급한 조치를 정부에 촉구한다"고 밝혔다.

비대위는 "그동안 여섯 차례에 걸쳐 시설점검을 위한 방북신청을 했으나, 모두 불허와 유보결정이 내려졌다“며 "우리는 개성공단에 가고 싶다. 개성공장은 우리의 소중한 재산이며 일터”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개성공단은 한반도 평화지킴이로서 평화공단으로 인정받아 미국 등 국제사회의 대북제재와 무관하게 사업이 시작됐다며 개성공단이 대북제재의 예외사업으로 설득되어 질 수 있도록 정부는 미국 등 국제사회 설득에 적극 노력해야 한다”고 밝혔다.

한편, 개성공단 기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방북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신청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통일부가 ‘방북 신청은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검토될 것이며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이 접수되면 본격적으로 방북을 추진할 계획이냐’는 물음에 “정부도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점검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도 기본적으로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에 대해서 동의하는 입장으로 알고 있고, 미국과도 개성공단 기업인의 자산점검 방북의 취지 목적, 성격 등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