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경두 장관 "金위원장 답방 시 천안함 폭침 사과 요구?... 정부의 신뢰구축조치와 연결"

조명균 통일부 장관(오른쪽)과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왼쪽)(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9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방중과 관련해) 우리 측과 일정한 교감은 있었던 것으로 알고 있다"며 "적절한 경로를 통해 사전교감이 있었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 남북경제협력특위원회에 출석해 ‘김 위원장의 방중 사전 인지 여부’에 대한 설훈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와 ‘방중계획 인지 시점’에 대한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조 장관은 "우리가 모르고 있다가 느닷없이 그런 사실을 접하고 그런 건 전혀 아니”라면서도 “(인지 시점은) 구체적으로 밝히긴 어렵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북미 정상회담 개최 전망’과 관련해 "북미는 여러 경로를 통해 회담 개최 문제와 관련한 실무 협의를 직간접적으로 교류하고 있지만, 아직 구체적으로 언제쯤 한다까지 말씀드릴 단계는 아닌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김 위원장의 방중 이후 남북고위급 회담 가능성’과 관련해 "작년에도 신년사 발표 후인 1월 9일 고위급회담을 열어 남북관계 전반을 협의했다"며 "남북 모두 고위급회담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다. 북측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우리가 생각하는 비핵화가 북한이 주장하는 비핵화가 동일하느냐'는 추경호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의에 “차이가 있다”면서 "한국의 목표는 북한의 비핵화이지, 북한이 얘기하는 식의 비핵화는 아니"라고 말했다.

이어 ‘북한과 협상하거나 할 때 모호한 한반도 비핵화, 조선반도 비핵화란 말을 쓰지 말고 북한의 비핵화라고 말해야 한다’는 추 의원의 지적에 조 장관은 “기본적인 목표는 북한의 비핵화며, 취지는 전적으로 동의한다”면서 “충분히 유념하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조 장관은 또 '미국의 핵우산 제거를 뜻하는 것이냐'는 계속된 질의에 "북한의 비핵화라는 목표가 이뤄진 다음에 향후 군사적으로 판단할 부분이 있다"고 답했다.

정경두 국방부 장관(오른쪽)과 자유한국당 추경호 의원(왼쪽)(사진=국회의사중계시스템)

한편, 정경두 국방부 장관은 ‘김 위원장의 서울 답방 시 천안함 폭침과 연평도 포격에 대해 사과를 요구할 것이냐’는 추 의원의 거듭된 질의에 “북한의 소행이라는 것은 분명히 확실하고, 사과하고 조치가 있어야 한다는 것에 대해서는 분명히 동의한다”면서도 “정부의 신뢰구축 조치와 연결된 부분이라 여기까지 말씀드리겠다”고만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