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기업인들 개성공단 시설 점검하기 위해 16일 방북 추진"

정례 브리핑 중인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사진=통일부)

개성공단 기업인 비상대책위원회가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방북 자산점검을 위한 방북신청 의사를 밝힌 것과 관련해 통일부가 ‘방북 신청은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검토될 것이며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9일 오전 정례 브리핑에서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방북 신청이 접수되면 본격적으로 방북을 추진할 계획이냐’는 물음에 “정부도 국민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자산점검 방북이 필요하다는 데 인식을 같이 하고 있다”며 “여러 가지 요인들을 살펴보면서 검토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도 기본적으로 기업인들의 개성공단 방문에 대해서 동의하는 입장으로 알고 있고, 미국과도 개성공단 기업인의 자산점검 방북의 취지 목적, 성격 등 필요한 내용을 상세히 공유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백 대변인은 “관계부처 간 협의와 국제사회의 이해과정뿐만 아니라, 북한과도 구체적으로 협의가 필요한 사안이고 방북신청이 들어오면 이런 것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검토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도 백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의 이번 방북신청은 개성공단 자산점검 방북이고, 기업의 재산권 보호 차원에서 검토되는 것”이라며 “개성공단 재가동과는 무관하며, 개성공단 재가동 문제가 본격 논의되기 위해서는 북핵상황 진전을 통한 대북제재 완화가 필요한 사항”이라고 강조했다.

개성공단 기업인들은 2016년 2월 공단 가동이 전면 중단된 후 지난 7월까지 총 6차례 방북을 신청했지만 3번은 불허, 3번은 유보 통지를 받았다.

개성공단 입주 기업인들이 방북을 촉구하는 모습(사진=개성공단 입부기업인 비대위)

한편,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개성에 두고 나온 시설을 점검하기 위해 오는 16일 방북을 추진하기로 했다.

개성공단기업 비상대책위원회는 9일 정부서울청사를 찾아 통일부에 방북 신청서를 제출했다.

개성공단 비대위는 이날 방북신청에 앞서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북신청 계획을 밝히고 정부에 승인을 촉구했다.

방북신청 일정은 오는 16일 하루이며, 규모는 1사 1인으로 산정해 모두 179명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