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과 중국에 주재하는 노르웨이 대사관 대표단 황해남도 신원군 방문"

로버트 무드 노르웨이적십자사 위원장이 김영대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가 면담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WFP)이 올해 5월까지 대북 인도적 지원 자금으로 약 1,500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고 RFA가 전했다.

유엔 산하 세계식량계획은 최근 공개한 북한 국가보고서를 통해 "지난해 12월부터 올해 5월까지 6개월 간 대북 인도주의 지원 자금으로 미화 1,556만 달러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해 11월 북한 내 9개 지역에 거주하는 약 46만 명의 임산부와 수유모, 그리고 5세 미만 어린이들에게 363톤의 영양강화 식품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기간 북한 주민들에게 전달된 영양강화 식품 양이 세계식량계획의 목표치보다 더 적었다"면서 그 원인으로 영양강화 식품의 원재료가 북한에 지연 도착했던 점을 지적했다.

이 기구는 국제사회의 대북제재가 구호품 공급망에 의도치 않은 영향을 끼치고 있는 것이 대북 인도주의 활동에 큰 제약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지속적으로 강조해왔다.

실제로 세계식량계획이 지난해 10월 1,083톤의 영양강화 식품을 북한 취약계층에 지원한 것과 비교하면 11월 지원분은 이에 비해 3분의 1수준으로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고서는 "한국과 중국에 주재하는 노르웨이 대사관 대표단이 북한 황해남도 신원군에 위치한 세계식량계획의 대북 지원사업 현장을 방문했다"면서 구체적인 시기나 목적은 밝히지 않았다.

노르웨이 정부 대표단이 이번 방북시 세계식량계획이 5살 미만 아동들에게 영양지원을 하는 탁아소와 재난위험경감(DRR) 사업으로 추진 중인 제방 작업 및 저수지 공사 현장 등을 직접 둘러봤다고 소개했다.

노르웨이는 지난 2014년까지 이 기구의 대북 인도주의 활동을 지원했다.

세계식량계획은 지난 1995년부터 북한의 어린이와 여성 등 취약 계층을 중심으로 영양지원을 시작해 현재까지 20년 넘게 지속해오고 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