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를 발표하는 모습 (사진=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내년 신년사를 통해 새로운 비핵화 메시지를 제시할 가능성이 있다는 전망이 나왔다.

홍민 북한연구실 연구위원은 13일 통일연구원이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개최한 '2019년 한반도 정세전망 관련 간담회'에서 “북미 협상 구도의 유용성과 적절한 타이밍에 대한 (북한의) 고민이 깊을 수밖에 없다. 2018년 10월 초 이후 북한의 침묵이 지속되고 있다”며 이같이 전망했다.

홍 연구위원은 “이 침묵은 크게 두 가지 차원에서 볼 수 있다”며 “7~9월을 경유하며 미국의 대북제재 고삐 쥐기에 대한 내부적 여파를 정돈·정비하는 차원”이자 “2019년 본격적인 북미 비핵화 협상을 앞두고 협상 시스템을 정비하는 차원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매체가 10월부터 보였던 논조로 본다면, 강경하고 보수적인 대미 메시지나 새로운 협상프레임을 제시할 가능성도 있다”며 “연말에 진행됐던 내부정비의 윤곽도 일정 수준 드러날 수 있는데, 권력 정비가 있었다면 비핵화 전략과도 연동될 가능성이 있다”고 분석했다.

홍 연구위원은 또 “북미는 정교한 비핵화 로드맵을 합의하는 비현실적인 목표에 소모적인 시간을 보내기보다는 양측이 요구하는 내용의 접점을 찾아 연초부터 북미고위급회담, 북미정상회담 일정을 신속하게 가동할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홍 위원은 “기존에 미국이 주장해 왔던 ‘선 비핵화 조치-후 대북제재 해제’와 북한이 일관되게 주장해 온 ‘비핵화-상응조치 동시적·단계적 교환’이 절충된 타협안이 나올 가능성이 있다”며 ‘선 비핵화 조치–후 단계적 상응조치’가 나올 가능성에 주목했다.

이어 “비핵화 방법으로는 초기 이행의 신뢰를 쌓는 차원에서 가능한 수준의 비핵화 대상을 정해 하나의 패키지 형태로 ‘폐기-폐기 검증’을 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다”며 “첫 대상으로 북한이 이미 용의를 밝혔던 영변 핵심시설과 추가적인 미국의 요구사항이 반영된 대상이 함께 첫 패키지로 묶일 가능성이 있다”고 설명했다.

홍 위원은 “2~3회의 폐기-폐기검증 패키지가 순차적으로 이행되면서 일정 수준 비가역성에 진입하게 되고 이런 과정에 맞춰 미국의 상응조치들 대북제재를 중심으로 제공되는 방식이 현실적”이라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