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한 3~4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다음 주에 답방 경우 16일까지는 통보해야 가능"

민화협이 13일 오후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2018 동북아 문화교류 국제회의'를 개최했다.(사진=SPN)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2000년 10월 매들린 올브라이트 당시 미국 국무부 장관과 김정일 북한 국방위원장의 만남을 언급하며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답방이 여전히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13일 서울 광진구 건국대학교에서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민화협)이 ‘동북아의 냉전 해체와 남북 평화번영의 길’을 주제로 개최한 ‘2018 동북아 문화교류 국제회의’에서 “북한이 연내 답방을 2~3일 전에 갑작스럽게 제안할 가능성도 없지 않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전 장관은 “청와대에서 어제 사실상 공식적으로 금년에 김 위원장의 답방이 어려울 것 같다고 설명했지만, 북한의 스타일을 보면 아직도 전혀 가능성이 없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며 “북한은 최고 지도자의 동선이 사전에 밝혀지는 것을 싫어하다 못해 두려워한다”고 말했다.

이어 “2000년 10월 24~26일 올브라이트 당시 미 국무장관이 김정일 국방위원장을 만나기 위해 방북했을 때 북한 당국이 올브라이트 전 장관을 백화원에 앉혀 놓고 오전 내내 연락이 없다가 15분 전에 '15분 후 장군이 도착한다'고 통보했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또 “김정은 위원장은 명분과 실리 두 가지 측면에서 제2차 북미정상회담 전에 반드시 서울에 와야 한다”며 “김정은 위원장이 여전히 진정성을 의심받는 상황에서 (진정성을) 자기만의 행동으로 옮기는 것을 보여줘야 비핵화도 진정성을 인정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6.12 북미정상회담 이후 6개월 동안 북미 실무진의 협상이 상대방에 대한 각자의 고정관념 때문에 접점을 못 찾고 있는 상황”이라며 “우리 정부가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마련해야 할 6.12 북미 합의의 이행방안에 대한 아이디어를 북한과 미국에 제공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북미관계 개선과 평화체제 구축, 비핵화를 어떻게 연관시킬 것일지, 비핵화를 먼저 해야 할지, 비핵화를 먼저 하면 미국이 북미관계 개선을 위해 어떻게 보상할 것인지, 평화체제 구축을 위해 어떤 조치를 해줄지 전체적인 그림을 그려야 한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6.12 북미공동선언의 특징이자 한계는 ‘무엇’을 할 것인가에 대해서만 합의하고 ‘어떻게’ 할 것인지는 구체적인 합의가 없었다는 것”이라며 “제2차 북미정상회담에서 1차 정상회담 당시 합의했던 ‘무엇’을 ‘어떻게’ 풀어나가야 할지 구체적인 원칙을 정해야 액션플랜을 짤 수 있다”고 말했다.

정 전 장관은 또 “김 위원장 답방 시 ‘비핵화와 관련한 미국의 요구에 좀 더 전향적으로 나오라’고 조언할 필요가 있다”며 “G2국가인 중국까지도 미국에 굴복하고 미국의 요구를 들어주는데 북한이 언제까지 버틸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북한이 착각하고 있는 것이 많다. 김일성 주석이 남긴 말들 때문인데, ‘이 세상에 크고 작은 나라는 있어도 높고 낮은 나라는 없다’는 김일성이 주석의 말은 당위적인 입장에서는 맞을지 몰라도 틀린 이야기”라며 “권력의 세계에는 반드시 높고 낮음이 있다”고 덧붙였다.

또한, 정 전 장관은 “‘남북관계와 북미관계 병행론’에 적극 대응해야 할 필요가 있다. 미국이 움직이지 않으면 우리가 움직이지 못한다는 것인데 비전략적”이라며 “한국은 앞으로도 운전자론과 길잡이론에 입각해 북미간 조정 역할을 좀 더 확실하고 적극적으로 전개해 나갈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한미 공조와 남북 공조를 병행하되 남북공조가 한발 앞서 북미 관계를 개선하고 북핵 문제를 견인하는 쪽이 옳다. 이렇게 해서 가져올 한반도 평화는 우리 국민들을 위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한발 앞서 나가는 것이 지극히 당연하다”고 덧붙였다.

정 전 장관은 또 “미국 조야의 반(反)트럼프 정서가 장차 북핵문제 해결에 걸림돌이 될 가능성이 높다”며 “미국 여론 지도층을 상대로 한반도 평화의 절박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 내 외교안보 라인에만 한미 공조를 맡길 것이 아니라 정치권 차원, 특히 의회 차원에서 국회의원들이 미 카운터파트와 자주 만나고 설득하는 활동을 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한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연내 서울 방문이 어려울 것이라는 청와대의 기류에도 불구하고 18일 김 위원장의 답방이 이루어질 예정이고, 15일 공식 발표가 나올 것이라는 전언이 나왔다.

민간 대북소식통은 13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18일 답방하기로 확정돼 있고, 최대한 임박해서 발표키로 해 15일 발표할 예정이라고 북측 관계자로부터 들었다”고 통일뉴스에 말했다.

다른 민간 소식통도 13일 “청와대에서 북측에서 내려오면 만날 분들에게 일단 18일부터 대기하라고 해서, 해외 나가실 분들 일정을 조정하고 있다”며 “15일이면 알려주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이낙연 총리가 16일부터 아프리카 3개국 순방에 나서고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9일부터 인도와 말레이시아 순방에 나설 예정이다.

김정은 위원장의 답방은 준비기간이 최소한 3~4일이 걸릴 것으로 보여 다음 주에 이뤄질 경우 16일까지는 통보해야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