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정부 깃발(사진=자료)

미국 국무부와 상무부 고위 관료들이 최근 홍콩을 방문해 대북제재 이행 사항에 대한 점검에 나섰다.

RFA에 따르면 홍콩 주재 미국 대사관은 10일 성명을 통해 지난 5일부터 7일까지 미 국무부와 상무부 관계자들이 홍콩 당국 관계자들과 비공개 회담을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회담은 북한과 이란에 대한 홍콩 정부의 유엔제재결의 이행 상황을 알아보기 위해 마련됐다고 대사관 측은 설명했다.

이날 미국측 대표는 대북제재 회피를 위한 유령회사(Shell Company) 설립을 더욱 어렵게 하는 홍콩의 새로운 법안 발의에 대한 보고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최소한의 서류만으로도 회사 설립이 가능한 홍콩은 잇따른 유엔대북제재 결의 채택 이후로도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활발하게 불법거래를 해오던 곳 중 한곳이다.

지난 2월 대북제재 명단에 오른 9개 기업 중 중국 기업 두 곳 , 파나마 한 곳, 싱가포르 한 곳을 제외한 다섯  곳이 홍콩에 주소지를 둔 회사일 정도로 홍콩은 대북제재 회피용 북한회사들이 많은 것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때문에 유엔안전보장이사회 대북제재위원회 전문가단은 지난 3월 발표한 보고서에서 북한이 국제사회의 제재를 피해 불법무역을 계속하는데 있어 홍콩을 '핵심적인 취약점’(Key vulnerability)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미국 측은 이번 회의에서 홍콩 당국에 대북제재 수출 금지 품목에 대한 감시와 규제를 개선할 것을 당부했다.

특히 이들은 홍콩 당국이 무기 제조나 군사용으로 사용할 수 있는 품목의 대북 수출을 철저히 추적할 수 있는 추가적인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