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문제가 정치적 해결의 정확한 궤도로 되돌아갔다"

시진핑 주석이 리용호 외무상을 만나는 모습(사진=중국외교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7일 중국을 방문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만나 "미국과 북한이 타협을 통해 서로의 합리적인 우려를 해소하고, 한반도 비핵화에 긍정적인 진전을 이루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중국 외교부는 시 주석이 리 외무상을 만나 이같이 말하고 "한반도 상황 등 지역과 국제 정세가 아직 유동적이라며, 중국과 북한 간의 시의적절한 소통과 협조가 매우 핵심적이라는 점을 강조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북·중 관계에 대해서는 "양국 외교부가 계속 소통을 강화해, 북·중 관계 발전과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 "올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세 차례 방중해, 북·중 우호 협력 심화와 지역의 평화롭고 안정적인 발전 촉진 등 중대한 문제에 대해 전면적으로 깊이 의견을 교환했다"고 평가했다.

한편, 리용호 외무상은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과 만나 "북한은 한반도 비핵화를 위해 주력하고 있으며 한반도 평화 안정 유지에 대한 입장에 변함이 없다"며 "북-미 간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같은 방향으로 갈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이어 "북한은 한반도 정세 변화 속에 한반도 문제 해결을 위한 중국의 노력을 높이 평가한다"면서 "지속적인 소통과 협조를 통해 한반도와 지역의 안정과 발전을 위해 함께 노력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왕이 국무위원은 "북-중 양국과 관련국들의 공동 노력으로 한반도 정세가 완화하고 정치적 해결 궤도로 돌아가고 있다"며, "이는 북한을 포함한 공동의 염원에 부합한다"고 강조했다.

왕 위원은 또 한반도에 전반적인 긴장 완화 추세가 지속하고 있다면서 "북-중 양국은 한반도 정세가 비핵화의 큰 방향에서 적극적으로 진전되도록 노력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