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건설 중인 동해중부선 포항~삼척구간, 전철화와 복선화 필요"

남북 철도공동연구조사단이 지난 7월 경의선 철도 북측 연결구간을 점검하는 모습(사진=통일부)

강원경제인연합회와 동해경제인연합회는 3일 최근 정부가 동해북부선 예비타당성조사 면제신청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비판하며 동해북부선 철도 조기 건설을 강력히 촉구했다.

강원경제인연합회는 3일 성명을 통해 “지난 2일 정부와 국회 등에 따르면 최근 기획재정부는 국토교통부가 남북교류협력추진위원회를 통해 신청한 문산∼도라산 구간(11.8㎞) 고속도로 건설사업만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신청을 받아들이고 동해북부선은 끝내 외면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가장 개발의 혜택을 받지 못하고 기본 교통 인프라조차 없는 곳이 동해안”이라며 “동해선 철도는 1928년부터 착공해 공사를 진행했으나 해방 이후 공사가 재개되지 못했고, 그나마 지금 건설 중인 동해중부선 철도(포항~삼척) 구간도 단선이며 시대에 안 맞는 비전철 구간”이라고 덧붙였다.

강원경제인연합회와 동해경제인연합회는 “동해북부선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 제외를 받아들일 수 없다”며 “동해선 철도의 조속한 완전한 연결을 위해 동해북부선과 중부선 전철화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강력히 촉구했다.

양 연합회는 “문산~도라산 구간 고속도로는 단기간 건설이 가능하지만 동해북부선(강릉~고성 제진간 104.6Km)은 지금 시작해도 건설에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며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해 조기에 동해선의 완전한 연결을 통해 국토 균형발전을 이루고 남북교류협력에 대비해야 한다”고 말했다.

또한, 양 연합회는 비전철(디젤기관차 운용) 단선 구간으로 건설 중인 동해 중부선(포항~삼척)의 전철화와 복선화’를 촉구했다.

양 연합회는 “고속철 시대에 맞지 않는 비전철 구간으로 신규 건설 중인 동해중부선 완공 후 전철화 사업을 재개하면 막대한 예산이 추가 낭비된다”며 “(현재 비전철, 단선 구간으로 건설 중인 동해중부선 포항 삼척구간의 전철화와 복선화를 위한) 예비타당성조사를 면제하고 복선화 계획을 조기에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