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은 팻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 관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과 환영오찬에서 인사하는 모습(사진=청와대)

뉴질랜드를 국빈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3일(현지시간) 팻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과 오찬을 하고 양국 우호 관계 발전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날 문재인 대통령은 팻시 레디 뉴질랜드 총독 관저에서 열린 공식환영식과 환영오찬에는 뉴질랜드측에서는 레디 총독, 그레고리 보흔 총독비서관, 피리 샤샤 마오리 단장, 티 리포와이 히깅스 마오리 단장이 참석했다. 

우리측에서는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조현 외교부 1차관, 여승배 주뉴질랜드대사, 남관표 국가안보실 2차장, 윤영찬 국민소통수석, 윤종원 경제수석, 신재현 외교정책비서관, 박진규 통상비서관 등이 함께했다.

문 대통령이 마오리 전통 인사인 홍이(Hongi)로 인사 나누는 모습(사진=청와대)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는 영접 나온 그레고리 보흔 총독비서관, 마오리족 남녀 단장 2명과 악수하며 코를 부드럽게 맞대는 마오리 전통 인사인 홍이(Hongi)로 인사 나누고 마오리족 환영대를 바라보며 함께 사진을 촬영했다.

문 대통령은 오찬사를 통해 "세계 최초로 여성 참정권을 인정한 나라가 뉴질랜드"라며 "뉴질랜드 여성들은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해 행복하고 조화롭게 사회를 이끌고 있다"고 말했다.

레디 총독은 "양국은 활발한 민주주의, 시장경제와 함께 법치에 기반한 국제질서를 지지한다는 공통의 가치를 공유하고 있다"며 "전세계적으로 불확실성이 커지는 오늘날 한국과 같은 핵심파트너와 공통의 가치와 이익을 증진하기 위해 협력하겠다"고 화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