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자관계 가일층 더 확대 발전시키고, 경제협력 분야도 확대 발전시키는 임무를 안고 왔다"

리용호 외무상(사진=NHK)

리용호 북한 외무상은 1일 응우옌 쑤언 푹 총리와 면담하고 양국 간 우호증진 방안을 논의했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리 외무상은 이날 오후 베트남 하노이 총리 공관에서 푹 총리와 한 면담에서 "우리 대표단은 이번에 두 나라 사이에 좋게 발전하고 있는 쌍무관계(양자관계)를 가일층 더 확대 발전시키고, 경제협력 분야도 확대 발전시키는 임무를 안고 왔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푹 총리는 "리 동지의 이번 방문은 60년 전 김일성 (북한) 주석이 방문했을 때와 비슷한 시기여서 방문의미가 더 크다"면서 "양국 관계는 60년 전에 만들어졌을 정도로 오랜 전통이 있다"고 말했다.

푹 총리는 또 "팜 빈 민 (베트남)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좋은 결과가 있었다는 보고를 받았다"면서 "두 나라 관계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다.

리 외무상은 전날 팜 빈 민 베트남 부총리 겸 외교부 장관과의 회담에서도 "베트남 국민이 이룬 사회·경제적 발전과 국제적 통합을 목격했다"면서 양국 간 교류협력 확대 필요성을 언급했다고 현지 언론이 전했다.

민 장관은 이에 대해 "베트남은 북한의 필요에 부합하는 사회·경제 발전과 국가 건설 경험을 공유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