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아르헨티나 G20 일정 마치고 국빈방문국 뉴질랜드로 떠나"

문재인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에 참석한 모습(사진=청와대)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서울 답방의 성공을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협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페이스북에 'G20 정상회의를 마치고'라는 제목으로 올린 글에서 "지속가능한 미래는 평화 안에서만 가능한 가운데 G20 정상들 모두 한반도 평화를 변함없이 지지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재통령은 "부에노스아이레스는 뉴욕에 버금가는 이민자의 도시라며 역동적이며 활기차고 포용적이고 이곳에서 국제적 과제를 논의하게 되어 뜻깊었다"고 의미를 부여했다.

그러면서 "우리경제나 세계경제의 성장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이 담보돼야하며 이번 G20 정상회의에서 '다자주의' 국제질서 원칙을 확인하고 정상선언문이 발표된 것은 매우 중요한 성과"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세계는 지금 포용적 가치에 공감하고 있다"며 "우리 정부의 경제정책과 포용국가 비전은 국제적 관심속에서 진행되고 있으며 우리가 함께 잘사는 나라를 만들어낸다면 지구촌의 새로운 희망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지속가능한 미래는 평화 안에서만 가능하고 G20 정상들 모두 한반도 평화를 변함없이 지지했으며, 2차 북미정상회담과 김정은 위원장 서울 답방의 성공을 위해 트럼프 대통령과의 협력은 계속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리 동포들은 서로 도우며 가장 빛나는 포용정신을 보여주었으며, 동포들의 헌신적 봉사정신이 프란치스코 교황님을 감동시켰다"며 "동포 여러분이 너무나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남아공 마타멜라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을 만나는 모습(사진=청와대)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1일 남아공 마타멜라 시릴 라마포사 대통령, 네덜란드 마크 루터 총리와 잇따라 정상회담을 갖고 양국간 관계 증진 방안등에 대해 협의했다고 윤영찬 소통 수석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내년부터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 되는 남아공 라마포사 대통령에게 “남아공은 역내 안정과 평화를 위해 자발적으로 핵개발 프로그램을 폐기한 경험이 있는 만큼 비핵화 과정에 있는 북한에게 좋은 모델이 될 것”이라며 “북한을 설득하고 비핵화로 이끄는데 적극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남아공에 진출한 한국 기업 임직원들이 보통 5년 임기로 부임하는데 남아공은 비자를 4년 단위로 발급하고 있다”며 “고용기간에 맞춰 비자발급이 이뤄지면 한국 기업들의 투자가 보다 활발히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라마포사 대통령은 “비자문제는 바로 즉시 해결하겠다”며 “남북이 함께 협력을 위한 접점을 찾고있어 기쁘고 한영한다. 이를 위한 대통령님의 노력에 찬사를 보낸다”고 말했다.

문제인 대통령이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 악수하는 모습(사진=청와대)

이어 마크 루터 네덜란드 총리와의 회담에서 문 대통령은 “전날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만나 조만간 열릴 북미2차정상회담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을 계기로 북한의 비핵화가 획기적으로 진전될 수 있도록 공동노력키로 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 안보리 비상임이사국이자 북한제재위원회 의장국으로서 네덜란드가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데 끝까지 지지해달라”고 요청했다.

한편,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참석차 아르헨티나를 방문한 문재인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다음 순방지인 뉴질랜드를 향해 출발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부에노스아이레스 에세이사 국제공항에서 환송 행사를 마치고 공군 1호기 편으로 출국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9일 부에노스아이레스에 도착해 2박 3일 일정으로 G20 정상회의 참석을 비롯해 각국 정상과의 양자회담 일정 등을 소화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