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 인근 소나무림 병해충 피해현장 점검하고 공동방제 진행, 실무협의까지

남북 산림협력 분과회담 모습(사진=통일부)

정부는 남북 산림병해충 방제 협력을 위해 오는 29일 소나무 재선충병 방제약제 50t을 경의선 육로를 통해 북측 개성지역에 전달할 예정이라고 통일부가 밝혔다.

통일부는 “전달되는 약제는 소나무 재선충병 예방 및 솔껍질깍지벌레 방제에 사용되는 약제로서 유엔제재 비해당 물자”라며 “이번 산림병해충 방제약제 전달은 ‘평양공동선언’, ‘남북고위급회담’, ‘제2차 남북산림협력 분과회담’ 등에서 남북 간 합의사항을 이행하는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우리 측은 임상섭 산림청 산림산업정책국장을 단장으로 당국자와 산림전문가 등 15명이 방북한다.

방북단은 29일 오전 8시 30분 군사분계선을 통과해 오전 중 약제 50t 물량을 하차하고 인계하는 작업을 진행하며, 개별중식 후 오후에는 개성시 왕건왕릉 주변 소나무림에서 공동방제와 실무협의를 진행할 계획이다.

공동방제에 필요한 천공기 등 기자재는 북측이 준비하기로 했다.

남북은 공동으로 개성 인근 소나무림의 병해충 피해현장을 둘러보고 전문가 간 협의와 공동방제를 진행하며, 병해충 방제 외에도 향후 양묘장 현대화와 산림보전· 보호를 위한 협력방안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소나무 재선충 방제협력은 △감염 시 소나무・잣나무가 100% 고사하는 피해의 특성 △북방수염하늘소를 매개로 한 피해지역 확산 우려 △한정된 방제시기(11월~3월) 등 공동방제의 시급성과 중요성 등을 감안하여 추진됐다.

통일부는 “산림병해충 방제 협력은 국경이 없는 산림병해충 확산을 방지함으로써, 남북 모두에게 호혜적인 사업으로, 남북이 협력하여 한반도 산림생태계를 보전한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