몰타의 노동자 고용과 훈련을 담당하는 잡스플러스(Jobsplus) 건물(사진=RFA)

몰타 정부는 지난해 8월5일 이후 북한인에게 발급된 노동 허가증은 없다고 밝혔다.

몰타는 지난 1일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에 제출해 26일 공개된, 결의 2371호와 2375호, 2397호 통합 이행보고서에서 이같이 확인하면서 북한 개인이나 기관 등과의 합작사업이나 협력 기관도 계속해서 없다고 명시했다고 VOA가 전했다.

몰타에는 고급 브랜드 의류를 생산하는 섬유공장과 일부 건설 현장 등에 북한인 노동자들이 근무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지난 2016년 몰타 정부는 이들에 대한 신규 비자 발급을 중단했다고 밝혔으며, 이후 일부 노동자들을 돌려보냈다는 언론 보도도 나왔다.

실제로 미 국무부는 유엔 안보리 결의에 따라 북한 노동자에 대한 국제사회가 취한 조치를 소개할 때마다 몰타를 포함한 여러 나라들이 북한 노동자에 대한 신규 비자 발급을 금지했다고 밝힌 바 있다.

몰타는 이번 이행보고서에서 북한과의 금지 품목 거래 역시 전혀 없었다고 확인했다.

특히 북한산 석탄과 철 등 광물은 물론 북한에서 생산된 수산물이나 섬유의 수입도 이뤄지지 않았고, 북한의 자금을 이체하거나 처리하지도 않았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대량살상무기나 이중용도, 재래식 무기와 관련된 물품을 비롯해 천연가스나 원유, 정제유도 북한으로 수출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