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지뢰금지운동(ICBL)이 20일 발간한 지뢰 연례보고서(Landmine Monitor 2018) 표지(사진=ICBL).

전 세계적으로 지뢰 제거 운동을 펼치고 있는 민간 단체인 국제지뢰금지운동(ICBL)이 2018년도 연례보고서를 발표하고 최근 한반도 지뢰제거 상황을 환영했다.

국제지뢰금지운동은 20일 공개한 ‘2018년도 지뢰 보고서’(Landmine Monitor 2018)에서 "남북한이 지난 10월 비무장지대에서 한국전쟁 전사자 유골발굴을 위한 공동 노력의 일환으로 지뢰 제거작업을 시작했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RFA가 전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지뢰제거가 한반도 긴장 완화에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이날 유엔 제네바 본부에서 유엔군축연구소(UNIDIR) 주재로 이번 연례보고서를 발표하는 자리에서 국제지뢰금지운동의 아멜리 쉐이어 정책담당관은 한반도 지뢰제거가 작지만 긍정적인 행보라면서 남북한 간 지속적인 대화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연례보고서의 편집장으로 참여한 마크 히즈내이 휴먼라이츠워치 군축 담당 부국장은 이 자리에서 ‘오타와 협약’이라고도 불리는 대인지뢰금지협약의 중요성을 거론했다.

히즈내이 부국장은 또 "한국 정부는 한반도의 특수한 안보환경으로 인해 오타와 협약에 가입하지 않고 있다고 밝히는 등 투명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반면, 북한은 국제지뢰금지운동측이 매년 대화를 시도해도 반응이 별로 없다"고 말했다.

이 보고서는 "남북한을 분리하는 비무장지대와 비무장지대 남측 경계와 인접한 민간인출입통제구역이 전 세계적으로 가장 지뢰가 많이 매설돼 있다고 평가하면서도 구체적인 지뢰 매설 규모에 대해서는 알려지지 않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유엔 스위스 제네바 본부에서 오는 26일부터 30일까지 열리는 제17차 오타와 협약 가입국 회의에서164개의 오타와 협약 가입국들이 한 자리에 모여 협약 이행에 대한 진전을 평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