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양국의 대북정책이 2인용 자전거처럼 평행하게 앞으로 함께 나아가야"

폼페이오 장관이 기자회견 모습(사진=미 국무부)

미국의 마이크 폼페이오 국무장관은 북한 비핵화 논의가 남북관계 진전에 뒤쳐질 수 없다고 말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이날 국무부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나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한국의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의 만남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고 RFA 등 외신들이 전했다.

폼페이오 장관은 "한미 양국이 비핵화 논의를 진전시키는 방향에 대해 완전히 동의하고 있다"며, "한국 정부에 남북관계 진전이 북한 비핵화를 앞설 수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비핵화에 대한 한미 양국의 대북정책이 2인용 자전거처럼 평행하게 앞으로 함께 나아가야 한다"며 "워킹그룹이 이러한 방향을 유지해 줄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도훈 본부장이 이끄는 한국 대표단은 20일 미국 워싱턴 DC에서 비건 특별대표가 이끄는 미국 실무단과 만나 북한 비핵화를 위한 유엔 제재의 지속적 이행과 남북 협력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측에서는 외교부, 통일부, 청와대 관계자가, 미국 측에서는 알렉스 웡 국무부 부차관보, 마크 램버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동아태) 부차관보 대행, 앨리슨 후커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보좌관 등이 참여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