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자 반입되는 데 6개월~1년 반이 걸려"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CFK) 직원들이 지난 8월 해주 결핵 요양소의 직원들과 함께 찍은 사진(사진=CFK)

미국 정부의 대북 제재와 북한 여행 금지 조치가 강화되면서 대북 인도적 지원 단체들의 활동이 위축되고 있다.  

미국의 대북 구호단체 ‘조선의 그리스도인 벗들’ (CFK)은 “11월 방북 계획을 여러 가지 이유로 취소하게 돼 유감”이라고 VOA에 밝혔다.

이 단체는 지난 16일 발간한 소식지를 통해서도 대북 제재와 미 정부의 북한 여행금지 조치로 대북 지원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호소했다.

북한의 결핵과 간염,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활동을 벌이고 있지만, 제재 때문에 치료약이 북한에 들어가기까지 6개월이 넘게 걸린다고 설명했다.

또한, 북한 여행금지 조치가 발효된 지난 해에는 네 차례 북한을 방문할 수 있었지만, 올해는 상황이 좀 더 어려워졌다고 지적했다.

국제 지원 단체의 이러한 불만은 지난 달 말 워싱턴에서 열린 전략국제문제연구소(CSIS) 토론회에서도 제기됐다.

유엔아동기금(UNICEF)의 샤넬 홀 부총재는 국제사회의 제재 강화 때문에, 북한에 대한 물품 공급 등이 제약을 받고 있다고 전했다.

처음으로 (유엔) 대북제재위원회로부터 유니세프가 제출한 대북 반입 물품 일부가 거절됐고, 관련 절차가 더 길어지면서 물자가 반입되는 데 6개월에서 1년 반이 걸린다고 말했다.

20년 가까이 북한에 의료 지원을 해 온 박기범 재미한인의사협회 북한 담당국장은 국무부의 북한 여행 금지 조치로 인해 현재 북한에서의 의료 활동이 중단된 상태라고 말했다.

북한 여행 금지 조치에 따라 자신을 포함한 한국계 미국인 의사 3명이 지난 5월, 특별 여권을 발급받아 북한을 방문할 수 있었지만, 8월 재신청은 거부됐다고 설명했다.

지난 달 26일에는 미국친우봉사단 (AFSC)와 굿프렌즈 USA, JTS 아메리카, 평화와 정의재단 등 35개 미국 비정부 단체들이 트럼프 대통령과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 등에게 대북 인도주의 상황을 개선시켜 달라는 공개 서한을 보내기도 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