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실무급 워킹그룹 구성도 협의"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사진=외교부)

미 국무부는 스티븐 비건 미국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20일 워싱턴에서 이도훈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만날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19일 이번 회동의 목적과 관련해 “양측이 공유하는 목표인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의 긴밀한 조율을 더욱 강화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비건 특별대표와 이 본부장은 현재 진행 중인 외교적 노력과 유엔 제재의 지속적인 이행, 그리고 남북협력에 관해서도 논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미국과 한국은 비핵화와 대북제재, 제재 틀 내에서의 남북 협력 방안 등을 논의할 실무급 워킹그룹을 구성하기로 합의했으며, 이번 회의를 통해 관련 현안을 구체적으로 협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19일 미 워싱턴DC를 방문, 특파원들과 만나 "워킹그룹 가동을 위한 세부사항은 거의 합의됐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워킹그룹에는 한국 측에서 외교부를 중심으로 대북 현안을 담당하는 통일부와 청와대 국가안보실 등 관련 부처 실무진이 참여하며, 미국 측에서는 국무부와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인사들이 참석한다.

워킹그룹의 한국 측 대표는 이 본부장이, 미국 측 대표는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특별대표가 각각 맡는다.

이 본부장은 한미 워킹그룹에 대해 "양측이 지금까지 해오던 협의를 체계화하고, 외교부 차원을 넘어 범위를 확대하는 것"이라며 "일각에서 주장하는 한쪽이 다른 쪽에 일방적으로 강요하는 시스템이 아니다. 쌍방간에 좋은 협의들이 많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