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적인 북한의 해상 활동을 지원하거나 촉진하는 행위를 즉시 종료할 것 촉구"

북한 선박 금운산호와 파나마 선적의 코티호가 해상에서 선박 간 환적을 하는 모습(사진=미 재무부)

미국과 영국 정부가 북한의 불법 해상 활동을 근절하기 위해 해상 보험회사 등 민간 업계와 대응책을 논의했다고 VOA등 외신들이 전했다.

미 국무부는 16일, 미국과 영국 정부가 이날 런던에서 해상 보험회사와 상품 거래 업자, 그 외 관련 업계 대표들과 만났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모든 보험회사와 상품거래 업자, 기타 다른 사업자들이 북한에 대한 정제유 공급이나 그 외 불법적인 북한의 해상 활동을 지원하거나 촉진하는 행위를 즉시 종료할 것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 당국자들이 지적한 것 처럼 미국 정부는 북한의 불법 활동을 돕는 어떤 개인이나 기관, 혹은 선박을 제재하는 데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국무부는 “북한이 유엔의 제재 회피를 위해 계속해서 불법 운송활동에 의존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미국과 영국은 유엔 안보리 결의의 완전한 이행을 위해 적극적인 조치들을 취하고, 유엔 제재가 금지하고 있는 활동에 연루된 선박들에 대한 보험과 기타 서비스 제공을 막기 위해 민간 해상 업계와의 협력에 전념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는 국무부와 영국 외무부,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국제 연구기관과 해상 보험 업계 대표 등이 참여했으며, 북한의 제재 회피 전술과 더불어 민관 분야 협력과 해상 보험 업계의 실사 강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구체적으로는, 민간과 정부기관, 유엔이 협력을 강화해 북한과 연계된 운송을 탐지하고, 막을 수 있는 방법과 함께 유엔 제재를 위반한 선박과 기관들에 보험 등 관련 서비스 제공을 중단하는 적극적인 조치에 대해서도 의견을 공유한 것으로 전해졌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