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6.15 남북정상회담 17주년 기념식에 참석한 모습(사진=청와대)

문재인 정부 출범이후 남북관계가 좋아질 것이라는 국민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인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사무처장 황인성)가 '리서치앤리서치'에 의뢰해 6월 9일부터 11일까지 3일 동안 전국의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2017년 2차 국민 통일 여론조사를 실시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

이번 조사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남북관계 전망에 대해서는 ‘좋아질 것’이라는 긍정적 응답이 지난 1차 34.1%보다 13.9%P 상승한 48.1%로 정부의 대북정책에 대한 기대감을 드려냈다.

또 북핵문제 해결 등에 있어 우리가 주도적 역할을 하기 위해 남북간 대화채널을 복원하는 것에 76.9%가 공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민간 차원의 교류협력은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훼손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유연하게 추진한다는 정부 방침에 대해서도 ‘공감한다'가 74.4%로 ‘공감하지 않는다’는 의견 23%보다 3배 이상 높게 나타났다.

북한에 대해서는 ‘협력 내지 지원 대상’으로 인식하는 국민이 39.8%로 전 분기 대비 5.1%P 증가한 반면, ‘경계 내지 적대 대상’으로 인식하는 국민은 44.3%로 크게 변화가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의 대북‧통일정책 분야 중 우선적으로 추진돼야 할 정책으로는 ‘북한의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이 59.6%로 다른 응답보다 배 이상 높게 나타나 국민들은 북핵문제 해결을 정책 최우선순위로 인식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통일공감대 확산을 위한 우선과제로는 여‧야‧정‧시민사회가 참여하는 통일국민협약 추진이 48.5%로 압도적으로 높게 조사됐고 이밖에 ‘통일 차세대 전문가 양성’ 20.0%,  '지역 단위의 시민 통일교육’ 9.8%, ‘통일전시관 등 통일센터 설치’ 6.7% 등의 순으로 나타났다.

한편, 한‧미 정상회담을 포함한 정상외교가 한반도 평화와 안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국민의 74%가 ‘기여할 것’이라고 긍정적으로 내다봤다.

이번 조사의 표본오차는 95% 신뢰수준에서 ±3.1% 포인트이다. 통일여론조사 결과는 민주평통 홈페이지(www.nuac.go.kr)에 게재하여 정책 참고자료로 제공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