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의주시 철도역과 의주비행장 현대적으로 개건하라"

김정은 위원장이 신의주시건설총계획을 지도하는 모습(사진=노동신문)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북중 접경도시인 신의주를 '현 시대의 요구에 맞게' 개발하라며 건설 계획을 지도했다고 조선중앙통신 등 북한 매체들이 16일 보도했다.

통신은 이날 "김정은 동지께서 평안북도 안의 당, 행정 및 설계기관의 책임일꾼들과 함께 신의주시 건설총계획을 검토하시며 지도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김 위원장은 신의주시 건설 총계획도와 도시건설 전망 모형 등을 검토하며 '신의주시를 현 시대의 요구에 맞게 보다 훌륭히 건설하는 데서 나서는 과업과 방도'를 제시했다고 전했다.

그는 "신의주시 건설총계획과 도시건설 전망 목표를 중앙의 강력한 설계기관들과의 협동 밑에 검토하고 몇개월 기간 내에 현실성있게 재작성 제출해야 한다"며 "당 중앙위원회가 절차를 거쳐 이 계획을 토의·결정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가적인 지원 밑에 5개년 계획목표를 세우고 연차별, 단계별로 하여야 할 것"이라며 신의주시 건설사업이 "몇해 안에 반드시 결실을 보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위원장은 "현재의 산업지구들을 깨끗이 정리하는 것과 함께 신의주시의 철도역과 의주비행장을 현대적으로 개건하라"고 지시했다.

아울러 "전력 생산을 늘리고 자연에너지를 최대한 이용하여 도시 전력 공급망 체계를 완비하고, 상수 보장을 '국제적 기준'대로 할 수 있게 하라"고 당부했다.

그는 "신의주시를 국경관문 도시답게 잘 꾸리기 위하여서는 현대적이면서도 민족적 색채가 짙은 웅장한 건축물들을 많이 일떠세워야 한다"며 고층·초고층 주택 구역을 배치하고 공공건물과 호텔, 백화점 등을 건설하라는 지시도 내렸다.

김 위원장의 신의주 건설계획 지도에는 최룡해 노동당 부위원장, 조용원·김용수 당 부부장, 김창선 국무위원회 부장, 마원춘 국무위 설계국장 등이 동행했다.

정경일 평안북도 인민위원회 위원장, 리태일 평안북도 당위원회 부위원장, 리재남 신의주시 당위원회 위원장, 리정렬 신의주시 인민위원회 위원장, 평안북도 도시설계사업소 등 현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