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깻묵에 대해서는 10% 수출 증치세 환급제도 취소"

북한이 중국으로부터 수입하는 사료용 콩깻묵(사진=중국 천부무역)

북한이 해마다 겨울철만 되면 인조고기의 원료인 대두박(大豆粕, 콩깻묵)을 중국에서 대량으로 수입해 왔으나 올해는 중국 정부의 수출 억제 정책으로 인해 물량 확보에 큰 어려움이 예상되고 있다.

중국 단둥의 한 무역관계자는 “해마다 겨울철을 앞두고 인조고기의 원료인 대두박(콩깻묵)을 중국으부터 대량으로 들여가던 북한이 금년 겨울에는 대두박 수입에 큰 어려움을 겪게 되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전했다.

소식통은 “중국 재정부가 지난 10월 30일 공고문을 통해 수출대금 환급제도 개선책을 발표하면서 일부 수출증치세(한국의 부가가치세)를 조정하기로 했다”면서 “지금까지 대두박 수출에 16% 증치세를 부과한 뒤 나중에 10%를 환급해주던 대두박 증치세 환급제도를 폐지한다고 발표했다”고 말했다.

소식통은 또 “미국과의 무역 전쟁으로 수출에 빨간 불이 켜진 중국당국이 수출 촉진을 위해 1,569개 주요 수출 품목에 대해 수출 증치세 환급률을 인상한 반면 주요 수출품목이 아닌 콩깻묵에 대해서는 10% 수출 증치세 환급제도를 취소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식통은 “사실상 대두박 수출 가격을 10% 인상한 것과 마찬 가지여서 대두박을 100 % 중국서 수입해오던 북한은 그만큼 수입가격이 올라가는 부담을 안게 되었다”고 주장했다.

중국 단둥의 한 무역 관계자는 “증치세 10% 환급이 취소돼 수출 가격 인상 요인이 발생 했지만 이것 말고도 대두박 가격이 작년 이맘때와 비교해서 이미 20%정도 오른 상태” 라면서 “증치세 환급의 취소 분까지 수출 가격에 반영될 경우 작년 가격에 비해 30%이상 인상요인이 발생했다”고 지적했다.

소식통은 또 “북한의 요청에 맞추기 어려워진 것은 가격 인상요인 외에도 물량 확보 자체가 어렵기 때문”이라면서 “미국과의 무역전쟁으로 미국에서 들여오던 콩(대두) 수입량이 크게 줄어 콩기름을 짜고 무거리로 나오는 대두박이 감소했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