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성공단 재가동은 대북제재 완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정은 위원장이 합의문에 서명하고 악수하는 모습(사진=국제미디어 센터)

청와대는 24일 북미 간 논의 중인 제2차 북미정상회담 등과 관련해 "회담의 제반 사항을 논의 중인 만큼 점차 합의가 가시화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북미정상회담 개최 시기가 내년으로 미뤄질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연내 종전선언 가능성이 줄어든다는 지적이 나오는 데 대해 이같이 답변했다.

북미정상회담 시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는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서울 답방이 한반도 비핵화 추진 차원에서 보는 건지 아니면 남북정상간 정례화 차원으로 보는지'애 대해 "큰 틀에서 분단 70년의 적대와 분열을 종식하는 과정"이라며 "(분열 종식의) 선결 과제로 비핵화가 있는 것"이라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개성공단 기업인들이 방북할 예정이라는 일부 언론의 보도를 두고 "파악하는 바가 없다"면서도 "개성공단 재가동은 대북제재 완화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한편, 김 대변인은 서울 강서구 PC방 아르바이트생 피살 사건 피의자에 대한 엄벌을 촉구하는 국민청원 참여자 수가 100만명을 돌파한 데 대해 "그 문제에 대한 국민의 공감대가 크다는 점을 무겁게 받아들인다"고 밝혔다.

사립유치원 비리 논란에 대한 대응방안 등을 묻자 김 대변인은 "사립유치원뿐만 아니라 정책 운용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일, 대통령이 책임지는 모든 일에 관심을 갖고 지켜 보고 있다"고 대답했다.

그러나 "이 문제를 청와대가 직접 언급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아 보인다"며 "교육부 중심으로 대처를 잘 해 나가고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전날 조명래 환경부장관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조 후보자의 위장전입·탈세 의혹이 불거진 데 대해선 "특별한 입장이 없다"면서 "청문회 결과를 지켜볼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