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위원회를 통과하면 오는 12월 제73차 유엔총회 전체회의에서 채택 여부 결정"

유엔 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 통과에 앞서 발언하고 있는 유럽연합 대표(사진=UN)

유럽연합과 일본이 공동작성 중인 북한인권 결의안이 오는 31일 인권을 다루는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 공식 상정될 예정이다.

제73차 유엔 총회가 진행 중인 미국 뉴욕 유엔본부 주재 유럽연합 대표부 대변인은 22일 오는 31일 북한인권 결의안이 상정될 예정이라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대변인은 "킨타나 특별보고관의 보고서는 유럽연합이 북한에 대해 취하고 있는 ‘비판적 교류’ 정책을 아주 잘 반영하고 있어 유엔 북한인권 결의안 문구 작성에 매우 귀중한 자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올해도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적어도 60여개 공동제안국의 지지는 얻을 수 있을 것이라는 믿음이 있다"며, "더 많은 지지를 확보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변인은 이어 "올해 북한인권 결의안은 북한 비핵화나 남북한 간 화해 등 다른 문제를 다루지 않고 북한의 참혹한 인권상황에만 초점을 맞출 것"이라고 말했다.

북한인권 결의안이 다음달 제3위원회를 통과하면 오는 12월 제73차 유엔총회 전체회의에서 채택 여부를 결정하게 된다.

유엔총회 제3위원회는 2005년부터 지난해까지 13년 연속 북한인권 결의안을 채택했다.

특히 2012년, 2013년, 2016년과 지난해에는 표결 없이 합의로 결의안을 채택해 북한 인권 상황에 대한 회원국들의 심각한 우려를 반영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