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대학생들이 개발한 첨단 기술을 상품화하고 홍보"

북한에서 처음으로 전자교과서를 탑재해 출시된 ‘룡악산’ 판형컴퓨터의 초기 화면(사진=RFA)

북한이 최근 자체 개발한 컴퓨터 소프트웨어의 상품화를 위해 외국인 투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네덜란드 투자자문회사 GPI 컨설턴시의 폴 치아 대표는 북한이 대학에서 각종 첨단 전자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밝혔다.

지난달 중순 유럽 기자단을 이끌고 북한을 방문한 치아 대표는 "당시 독일의 한 대학 대표단이 북한 대학과의 협력 사업을 위해 방북 중이었"다며, "북한 대학생들이 개발한 첨단 기술을 상품화하고 홍보하는 사업에 외국인이 투자할 기회가 있다"고 주장했다.

치아 대표는 "김일성 대학 학생들이 종이접기 소프트웨어를 거의 개발 완료해 시장에 선보이기 위해 투자자를 찾고 있다"고 소개했다.

북한 정보통신 관련 웹사이트 노스코리아테크(North Korea Tech)를 운영하는 미국의 마틴 윌리엄스 씨는 "북한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자들은 중국 기술자들에 비해 낮은 평가를 받는다"고 지적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5일 개막한 2018년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에서 대만제 회사 가상현실제품(HTC VIVE VR system)을 통해 자제 개발한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선보이는 등 정보화 분야의 성과 선전에 나섰다.

미국의 북한 전문 웹사이트 ‘NK News’는 19일 북한 언론매체를 인용해 북한이 이날 폐막된 ‘전국 정보화 성과 전람회’에서 가상현실 자동차운전 소프트웨어 등 첨단 정보통신 제품을 선보였다고 보도했다.

북한 정보통신기술에 정통한 미국의 한 소프트웨어 전문가는 익명을 전제로 "북한은 외부 해킹을 우려해 최근 자체 개발한 일부 소프트웨어는 외부에 노출시키거나 외국인에게 팔지 않고 있는 것으로 안다"고 자유아시아방송(RFA)에 말했다.

예를 들면 "북한이 조선컴퓨터센터가 자체 개발한 ‘우리식 조작체계’라고 선전하는 운영체제 즉 조작체계 붉은별 4.0도 아직 외부에 소개된 적이 없는데 그 이유는 해킹을 방지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다.

이 전문가는 "운영체제에 대한 분명한 이해가 없이는 악성코드를 개발해 북한 컴퓨터망을 공격하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