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도 방북

지난 7일 방북성과 브리핑을 연 이화영 평화부지사(사진=경기도청)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지난 4일 평양에서 열린 '10·4 남북공동선언 기념행사'에 참석해 북측과 합의한 남북 교류협력 사업에 대해 북측과 구체적인 협의를 위해 19일 다시 방북길에 올랐다.

이 부지사는 지난 15일 "(당시 합의한) 6개 항의 구체적인 세부합의를 위해 다시 방북할 계획이다"라고 밝힌 바 있다.

남북 교류협력 6개 항은 ▲11월 경기도 후원으로 개최되는 ‘아시아·태평양의 평화 번영을 위한 국제대회’에 북측 대표단 파견 ▲체육, 문화, 관광 등 상호협력사업에 대한 순차적 진행 ▲농림복합사업, 축산업, 양묘사업(나무심기 사업) 재개와 협력사업을 위한 기구 설립 추진 ▲북측 옥류관 도내 유치를 위한 관계자 협의 ▲북측 대일 항쟁기 당시 강제동원 진상과 실태규명 공동 참여 ▲메르스, 조류독감 등 초국경 전염병, 결핵과 구충예방사업 등 보건위생 방역사업과 장애인 단체와의 협력사업 추진 등이다.

이 부지사는 지난 7일 방북성과 브리핑을 열고 “이번 합의가 온전하게 시행된다면 경기도는 남북교류협력의 중심지이자 동북아 평화번영의 전진기지로서 확고하게 자리매김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중국을 통해 방북한 이 부지사는 24일 귀경해 25일쯤 2차 방북성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한편 이번 방북에는 이화영 경기도 부지사와 함께 유재수 부산시 경제부시장,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 등이  평양을 방문한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