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명균 장관, "9월 평양공동선언 철저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 다하겠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과 김영남 상임위원장이 평양식물원에서 소나무를 기념식수 한 뒤 한라산 백록담 흙과 백두산 천지 흙을  뿌리는 모습(사진=청와대 사진기자단)

<평양=공동취재단>10·4선언 남북공동행사 남측 방북단은 6일 고 노무현 대통령이 평양시 대성구역의 중앙식물원 정문 인근에 심은 기념식수 앞에 감격의 기념행사를 가졌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와 조명균 통일부 장관,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의 아들 노건호 씨 등 방북단은 중앙식물원을 찾아 2007년 노 대통령과 김영남 북한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심은 소나무를 둘러봤다.

중앙식물원 정문에서 150m 정도 떨어진 곳에는 11년 전 심은 소나무가 있고, 그 앞에는 '하나된 민족의 염원을 담아/ 2007.10.2∼4 평양방문기념/ 대한민국 대통령 노무현'이란 문구가 적힌 표석이 놓였다.

노무현 재단에서 봉화산, 화포천, 봉하들판, 노 대통령 집, 마옥당(摩玉堂·노 대통령이 고시 공부한 곳), 생가 등 노 전 대통령과 인연이 있는 6곳에서 흙과 물을 12개 플라스틱 통에 미리 담아왔다.

노건호 씨를 시작으로 참석자들이 돌아가며 흙과 물을 나무 주변에 뿌리고 소감을 밝혔다.

노 씨는 "민족 간의 교류가 제한되면서 남측에서 기념행사를 준비하면서도 앞으로 다시 서로 교류하면서 공동으로 기념할 만이 날이 올지 알 수 없었다"며 "봉하마을에서 가져온 흙과 물을 이렇게 함께 뿌리고 나니 저도 모르게 눈시울이 많이 뜨거워지고, 감정적으로 여러 가지로 많이 느끼게 된다"고 말했다.

이해찬 대표는 "11년 만의 기념행사를 위해 여기까지 왔는데 소나무를 보니까 정말 싱싱하고, 민족의 기상을 보여주는 나무로 잘 자라고 있어 마음적으로 흡족하다"며 "분단이라고 하지만 이렇게 싱싱하게 파릇파릇 잘 자라는 소나무가 상징하듯이 한반도에 생기가 도는 그런 모습을 보는 것 같다"고 말했다.

조명균 장관도 "이 자리에 함께해 준 모든 분들께 감사하다"며 "10·4선언 정신을 이어받고 계승해 발전시킨 판문점 선언, 9월 평양공동선언을 이 소나무가 모진 비바람, 추위, 더위 잘 이겨내고 잘 컸듯이 철저하게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노건호 씨와 조명균 장관 등 참석자들은 각자의 발언을 이어가는 동안 11년 만에 소나무를 마주한 감격을 숨기지 못하고 말을 멈추고는 울먹였다.

백종천 세종연구소 이사장은 "너무 감회가 새롭다"면서 소나무를 향해 두 번 절을 하기도 했다.

행사를 마치고 노건호 씨는 11주년 기념행사 소감에 대해 "평양에 처음 왔다. 노무현 대통령이 심은 소나무가 싱싱하게 잘 자라고 있어서 여러 가지 많이 느낄 수 있었다"며 "온 국민, 온 민족이 다 성실하고 사심 없이 (남북관계 개선에) 힘을 모으길 바란다"고 말했다.

민관방북단은 기념식수를 둘러본 뒤에는 평양에 조성된 중앙동물원과 자연박물관을 참관했다. @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