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정동영, 이정미 대표가 도착하지 않은 모습(사진=평양사진공동취재단)

<평양 공동취재단> 문재인 대통령의 특별수행원 자격으로 평양을 찾은 여야 3당 대표는 18일 북한 고위급 인사들과 면담할 예정이었으나 일정 착오로 무산됐다.

더불어민주당 이해찬·민주평화당 정동영·정의당 이정미 대표는 당초 이날 오후 3시 30분부터 만수대의사당에서 안동춘 최고인민회의 부의장을 비롯해 리금철 조선사회민주당 중앙위 부위원장, 림룡철 조국통일위원회 민주주의전선 중앙위 서기국 부국장 등과 만날 계획이었다.

안동춘 부의장을 포함한 북측 인사들은 물론 남북 취재진은 오후 3시부터 면담 장소에 집결했고, 북측 면담 인사들은 오후 3시 30분부터 10분 이상 도열한 채 여야 대표들을 맞이할 준비를 했다.

그러나 예정 시간보다 20분이 지났는데도 남측 인사들이 도착하지 않았고, 북측 관계자들 사이에 약간의 동요가 생겼다. "아직 남측 대표단이 호텔을 출발하지 않은 것 같다"는 말도 나왔다.

이어 오후 4시가 지나자 북측 일부 관계자들은 남측 취재진에 "이런 경우가 어디 있느냐. 납득이 가지 않는다"고 말하기도 했다.

결국 오후 4시 17분 남측 취재진을 안내하는 북측 인솔자가 "호텔로 돌아가자"고 말했고, 취재진은 철수했다.

면담 대기 시간을 포함해 1시간가량 기다린 안동춘 부의장은 남측 취재진에게 "수고했다"는 말을 건넸으나, 이해찬 대표 등이 왜 불참했는지에 대해서는 북측과 남측 취재진에게 별도로 알리지 않았다.

이후 여야 3당 대표는 숙소인 고려호텔 로비에서 남측 취재진과 만나 "일정에 착오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해찬 대표는 "일정을 재조정하고 있다"고 했고, 이정미 대표는 "일정에 착오가 있었던 것 같다. 그 시간에 정당 대표들끼리 간담회를 했다"고 설명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