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주도하는 외교적, 경제적 노력을 지원하는 것"

북한의 해상 환적을 감시하는 호주 공군 소속 P-8A 포세이돈 해상 초계기(사진=호주 공군)

미국이 동맹국들과 ‘다국적 연합’을 구성해 불법 환적을 통한 북한과의 정제유 해상 밀거래에 대한 감시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크리스토퍼 로건 국방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4일 ‘미국이 동맹과 함께 북한의 해상제재 위반 감시를 강화할 계획이라는 언론 보도를 확인해 달라’는 VOA의 요청에 안보상의 이유로 구체적인 작전 내용을 공개하지는 않는다며 이같이 말했다.

미군 인도∙태평양 사령부 대변인도 14일 '미국이 불법 환적을 통한 북한과의 정제유 밀거래 감시를 강화하기 위해 ‘다국적 연합’을 구성한다'는 보도에 "자신들의 우선순위는 한반도 비핵화를 목표로 미국 국무부가 주도하는 외교적, 경제적 노력을 지원하는 것"이라며 이같이 RFA에 말했다.

월스트리트저널은 미군 관계자들의 말을 인용해 미국이 북한의 불법환적 단속에 대한 감시활동 강화를 위해 영국, 호주, 뉴질랜드, 캐나다, 일본, 한국, 프랑스와 함께 다국적 연합을 구성할 방침이라고 보도했다.

미국은 지난 7월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에 보낸 문서에서 북한이 올해 1월부터 5월까지 총 89차례에 걸쳐 해상에서 환적을 통해 정제유를 불법 취득했다면서 안보리 결의에서 정한 상한선을 넘어섰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