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 연설, 핵무력이 아닌 정권 경제적 목표 강조"

북한군 열병식 모습(사진=노동신문 자료)

북한이 9일 정권수립 70주년(9·9절)을 기념해 개최한 열병식에 미국을 위협할 수 있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을 등장시키지 않았다고 외신이 보도했다.

AFP통신, 교도통신 등 외신들은 이날 오후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열병식에 ICBM이 등장하지 않았다고 평양발로 전했다.

열병식은 오전 10시쯤 시작돼 정오 이전에 마쳤으며, 열병식에는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은 물론 어떤 탄도미사일 종류도 등장시키지 않았으며, 재래식 무기만 선보인 것으로 알려졌다.

외신들은 김정은 위원장은 중국 권력서열 3위인 리잔수(栗戰書) 중국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과 열병식 주석단에 나란히 나와 열병식을 지켜봤다고 전했다.

김 위원장은 올해 2월 8일 이른바 '건군' 70주년을 맞아 개최한 열병식과 달리 이날은 직접 연설을 하지 않았고 김영남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장이 연설을 맡았다.

AP통신은 평양발 기사에서 "김영남이 핵무력이 아닌 정권의 경제적 목표를 강조한 개막연설을 통해 (열병식) 행사의 기조를 비교적 부드럽게 했다"고 전했다.

이날 열병식에는 군인 만 2천여명과 수만명의 평양시민들이 참가했으며, 중국, 러시아 등 세계 각국의 고위급 외빈과 외신기자 140여명 등을 초청됐다.

김동엽 경남대 교수는 "북한이 이날 ICBM과 SLBM은 나오지 않은 것은 북미간 싱가포르선언까지 한 마당에 싱가포르 전과 후가 다르다는 모습을 확실히 보여주는 자신감의 표현"으로 분석했다.

특히 "북미정상간 만났고 김정은 위원장과 트럼프 대통령이 서로 존중하고 신뢰한다고 한 마당에 김정은 위원장 입장에서 비핵화의 의지를 재확인하면서 상대에 대한 배려와 신뢰의 선행동을 보이겠다"는 의도로 풀이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