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월 초 현재 전체 농경지에 8 %를 차지하는 약 9만 9천 헥타르의 북한 농경지 가뭄 영향"

가뭄피해 지역에 물주기 작업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유엔 산하 식량농업기구(FAO)는 7월 중순부터 8월 중순까지의 폭염과 가뭄의 영향으로 올해 북한의 작황이 예년보다 감소할 것이라면서 북한의 식량부족 상황이 더욱 악화될 것으로 전망했다.

RFA에 따르면 식량농업기구는 5일 공개한 북한 국가보고서(FAO Country Update)에서 "올해 북한의 주요 작물 재배 기간 중 비가 온 총량은 평균 이상이었지만 비가 온 시기와 장소가 고르지 않아 오히려 농작물 성장에 나쁜 영향을 미쳤다"고 밝혔다.

특히 "논에 물대기가 집중되어야 할 7 월 중순부터 8 월 중순까지 비가 충분히 오지 않아 황해남도를 비롯한 북한의 대표적인 곡창지대의 주요 작물 생산에 차질을 빚었다"고 지적했다.

보고서는 북한 정부가 제공한 자료를 인용해 8월 초 현재 전체 농경지에 8 %를 차지하는 약 9만 9천 헥타르의 북한 농경지가 가뭄의 영향을 받았다고 전했다.

또 약 2만 5천 헥타르의 논과 옥수수와 감자를 심은 약 7만 4천 헥타르의 밭이 물부족의 피해를 입었다고 추정했다.

식량농업기구는 농작물 생산 감소로 올해 북한의 식량난이 더욱 심해질 것으로 우려했다.

한국 민간연구소인 GS&J인스티튜트의 권태진 북한·동북아연구원장은 "북한의 곡물 필요량을 550만톤으로 보면 내년(2019년) 북한의 곡물 부족 규모는 적어도 약 70만톤 정도가 될 것"으로 예상했다.

권 원장은 가뭄의 영향으로 옥수수와 쌀 등 북한의 주요 곡물 생산이 평년보다 약 3% 정도 감소할 것으로 전망했다.

국제사회의 대북제재로 비료와 농기계를 작동할 원유 공급이 원할하지 못한 점 등을 감안하면 올해 작황은 평년에 비해 5% 감소할 가능성이 크다고 진단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