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5 남측위 기자회견 모습(사진=자료)

북한은 15일 6·15 남북 공동행사가 성사되지 못한 것은 남조선 당국의 우유부단하고 모호한 태도로 끝내 성사되지 못했다고 비난했다.

북한의 대남기구인 민족화해협의회(민화협)는 이날 대변인 담화를 통해 “이번 민족공동행사에 어떻게 임하는가 하는 것은 북남관계개선과 통일에 대한 현 집권당국의 입장을 가늠해 볼 수 있게 하는 하나의 시금석이라고 할수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대변인은 “남조선당국은 처음부터 ‘한미정상회담 전 6.15공동행사 개최는 부담스럽다’느니, ‘국제제재의 틀 속에서 검토하겠다’느니 하는 등으로 시답지 않은 태도를 취하면서 여기에 손발을 잠그려(담그려)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것이 대결에 광분하면서 북남관계를 파국에 몰아넣고 그 죄행을 가리워 보려고 여론을 오도한 박근혜 보수패당의 추악한 행태와 무엇이 다른가”라고 주장했다.

대변인은 “더우기 문제가 되는 것은 주대(줏대)없이 미국과 보수세력의 눈치만 살피는 가련한 처지에 북남관계개선을 운운하는 남조선 당국의 어처구니없는 행태”라고 비난했다.

이어 “이전 민주개혁 정권들이 미국의 승인이나 보수세력의 동의를 받아서 북남선언들을 채택한 것이 아니라는 것을 남조선당국은 똑바로 알아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대변인은 “현 남조선 당국의 우유부단한 태도는 6.15공동선언과 10.4선언의 정신을 계승한 정권, 초불민심을 대변하려는 ‘정권’인가 하는 것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게 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6·15 공동선언 발표 17돌을 맞아 남북 공동행사를 추진했던 6·15 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지난 9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의 여러 물리적, 정치적 상황을 감안해 6·15 행사를 남 북이 각기 분산해서 개최하고자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