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현수 목사가 북한 최고 재판소에 재판을 받기위해 출정하는 모습(사진=조선중앙통신)

캐나다 외교부의 조슬린 스위트 대변인은 14일 한국계 캐나다인 임현수 목사의 석방을 위해 영사 업무 담당관들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캐나다 정부는 계속되는 억류로 인한 임 목사의 건강과 안녕에 대해 매우 우려하고 있으며 이 문제 해결이 캐나다 정부에 있어 절대적인 우선 순위에 놓여 있다고 자유아시아방송에 말했다.

대변인은 그러나 사생활 보호를 이유로 더 이상의 자세한 사항은 밝힐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편, 국제인권단체 국제앰네스티는 14일 발표한 성명에서 3년째 북한에 억류중인 임 목사를 조속히 석방하도록 촉구해 달라고 밝혔다.

북한 당국은 증거도 없이 국제법 기준에 맞지 않는 절차를 통해 ‘국가전복’이나 ‘간첩음모’ 등의 죄명으로 외국인에게 지나치게 가혹한 벌을 선고한다고 지적했다.

성명은 또 북한의 고아원 등에 지원활동을 하다 억류된 임 목사가 영양실조, 고혈압, 관절염, 약의 부작용으로 인한 위장 장애 등으로 고통 받고 있다고 우려했다.

62살인 임 목사는 캐나다 토론토의 한인교회 목사로 재임하면서 1997년부터 대북 인도적 지원을 위해 100여 차례 북한을 방문했다.

임 목사는 지원을 위해 북한을 방문했다 2014년 1월 1일 체포돼 이듬해 12월 특대형 국가전복 음모행위로 무기노동교화형을 선고 받았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