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발전과 민생의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쪽으로 변하는 것은 틀림없다"

이낙연 총리가 동포만찬간담회에 참석한 모습(사진=국무총리실)

이낙연 국무총리는 19일(현지시간) "(북한에) 여러가지 변화가 있겠지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백성의 생활을 다른 것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하는 지도자가 마침내 출현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 총리는 이날 케냐 나이로비 빌라 로사 켐핀스키 호텔에서 개최한 동포 만찬 간담회에서 최근의 한반도 상황을 설명하며 이같이 밝혔다고 연합뉴스가 전했다.

이 총리는 이날 오전 성남 서울공항에서 '대통령 전용기'를 타고 6박 8일간의 아프리카·중동 순방길에 올라 12시간 30분 비행 후 나이로비에 도착, 케냐 외교장관과 정보통신기술부장관 등의 영접을 받았다.

이 총리는 "평화를 정착시키고 번영의 길로 들어서야만 한다는 데 남도, 북도 의견차가 크지 않아 보인다"며 "남쪽은 오래전부터 그런 생각을 하고 있었다. 정부에 따라 정책의 차이는 있었지만, 목표에서 차이가 있었다고는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어 "크게 변한 것은 북일 수 있다"며 김정은 위원장의 경제 우선 정책노선을 언급한 뒤 "체제의 제약이나, 권력의 속성이 갑자기 사라지겠냐만은 경제발전과 민생의 향상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쪽으로 (북이) 변하는 것은 틀림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