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신문-우리민족끼리-메아리, "문재인 대통령과 우리 정부 연쇄 비난"

정례 브리핑 중인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사진=통일부)

통일부는 북한이 여러 매체를 통해 20일 문재인 대통령과 한국 정부를 강도 높게 비판한 것과 관련해 “북한 매체의 내용을 일일이 평가하며 언급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20일 정례 브리핑에서‘북한 매체가 문재인 대통령 싱가포르 렉처를 비난하고 집단탈북 여종업원 문제와 이산가족 상봉 연계 가능성을 시사한 것에 대한 통일부의 입장은 무엇이냐’는 물음에 “특별히 평가하거나 언급할 내용이 없다”고 말했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20일 ‘주제넘은 허욕과 편견에 사로잡히면 일을 그르치기 마련이다’는 제목의 개인 필명 논평에서 문 대통령의 ‘한반도 운전자론’과 ‘싱가포르 렉처’ 발언을 비난했다.

신문은 “남조선 당국은 우리와의 대화탁에 마주 앉아 말로는 판문점 선언의 이행을 떠들고 있지만, 미국 상전의 눈치만 살피며 북남관계의 근본적인 개선을 위한 아무런 실천적인 조치들도 취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한, “경악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은 갑자기 재판관이나 된 듯이 조미(북미) 공동성명의 약속을 지키지 않을 경우 그 누가 ‘국제사회로부터 엄중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라고 감히 입을 놀려댄 것”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렉처’ 발언을 직접 겨냥했다

북한이 문 대통령을 ‘그 누구’라고 지칭하며 비난한 것은 이례적이다.

신문은 또 “조미 쌍방이 싱가포르 공동성명 이행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현실에 눈을 감고 주제넘은 예상까지 해가며 늘어놓는 무례무도한 궤설에 누가 귓등이라도 돌리겠는가”라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허황한 ‘운전자론’에 몰입돼 쓸데없는 ‘훈시’질을 해대는 것은 조선반도의 평화과정에 풍파를 일으키고 불순세력들에게 어부지리를 주는 불행한 결과만을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신문은 이어 “우리는 남조선 당국의 말과 행동을 예리하게 주시하고 있다. 요즘 통일부 당국자들이 때 없이 늘어놓는 대결 언동도 스쳐 지나지 않고 있다”면서 “이제라도 제정신을 차리고 민심의 요구대로 외세 추종이 아니라 진정으로 자주통일의 길, 우리 민족끼리의 길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도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싱가포르 렉처 발언에 대해 "남조선 당국은 앉을 자리, 설 자리도 모르고 주제넘게 그 무슨 '엄중한 심판'을 운운하기 전에 판문점 선언 이행에서 제 할 바를 똑똑히 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북한이 남북관계가 빠르게 개선되지 않고 있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출한 것으로 보인다.

한편, 이날 북한 선전매체인 우리민족끼리와 메아리는 집단탈북 여종업원 문제를 이산가족 상봉 문제와 연계해 거론했다.

북한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선전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강제억류돼 있는 우리 공민들을 즉시 돌려보내야 한다'는 제목의 글에서 “우리 여성 공민들의 송환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이어 "남조선당국은 박근혜 정권이 감행한 반인륜적 범죄 행위들에 대해 늦게나마 시인하고, 사건 진상에 대해 엄격히 조사하며,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대외 선전 매체 ‘메아리’도 같은 날 ‘왜 집단유인 납치 사건에만은 손대는 것을 꺼리는가’라는 글을 통해“이 사건이 올바로 해결되지 못하면 현재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 전반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엄포를 놨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이산가족 상봉행사 관련 협의 과정에서 북측이 여종업원 집단탈북 사건을 이산가족 문제와 연계하는 듯한 뉘앙스를 보이거나 난색을 보인 적이 있느냐’는 물음에 “특별한 언급이 없다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