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북한식당 종업원들이 한국에 도착한 모습(사진=통일부)

북한 선전매체들이 지난 2016년 중국의 북한 식당에서 일하다 집단으로 탈북한 종업원들의 송환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이산가족 상봉에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20일 주장했다.

북한의 대남선전용 매체 '우리민족끼리'는 이날 ‘강제억류되여 있는 우리 공민들을 즉시 돌려보내야 한다’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같이 밝혔다.

이 매체는 “지난 10일 퀸타나 유엔 인권특별보고관이 기자회견에서 일부 북한 여성종업원들을 직접 만나본데 의하면 그들은 어디로 가는지도 모르고 남조선에 오게 됐다. 만약 이들이 랍치된 것이 사실이라면 범죄로 간주되여야 한다“고 말한 사실을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리 여성 공민들의 송환 문제가 시급히 해결되지 않으면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이어 “남조선당국은 박근혜보수 정권이 감행한 반인륜적 범죄행위들에 대해 늦게나마 시인하고 사건진상에 대해 엄격히 조사하며 관련자들을 엄벌에 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매체는 또 김련희 여성을 비롯해 강제억류하고 있는 우리 여성공민들을 즉시 돌려보내는 것으로써 판문점선언 이행에 대한 적극적인 의지를 보여주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북한의 대외용 선전 매체 '메아리'도 같은 날 '왜 집단유인 납치 사건에만은 손대는 것을 꺼려하는가'라는 글에서 같은 문제를 언급했다.

이 매체도 종업원 문제를 거론하며 "이 사건이 올바로 해결되지 못하면 현재 일정에 오른 북남 사이의 흩어진 가족, 친척상봉은 물론 북남관계 전반에도 장애가 조성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통일부가 북한 해외식당 여종업원 집단탈북 사건과 관련해 “종업원들이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했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지난 11일 정례 브리핑에서 ‘전날 킨타나 유엔 인권보고관이 기획 탈북 의혹을 제기한 것과 관련한 통일부 입장은 무엇이냐’는 물음에 “추가적으로 언급할 사안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남북은 지난달 22일 적십자회담을 열고 8월 20∼26일 금강산에서 이산가족상봉행사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