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청사(사진=SPN)

한국 정부가 올해 초부터 억류한 토고 선적 선박의 실제 주인은 홍콩에 주소지를 둔 중국 회사로 드러났다.

외교부는 18일 "북한산 석탄을 실어 나른 토고 선박을 올해 1월 억류해 조사 중에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아태지역 항만국 통제위원회의 안전검사 자료를 통해 ‘탤런트 에이스’ 호의 세부 기록을 살펴 본 결과, 이 선박의 실제 운영회사로 등록된 곳은 홍콩의 ‘우헹 쉬핑’"이라고 VOA가 전했다.

‘우헹 쉬핑’은 한 고층건물을 주소지로 기재하면서 국가를 ‘홍콩, 중국’으로 명시했다.

따라서 문제의 선박들은 표면상으론 제 3국 선적이지만 실제 운영은 모두 중국 회사가 한 것으로 드러났다.

다만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은 북한산 석탄 거래에 여러 나라의 위장 회사들이 관여했다고 밝혀 실제 이들 회사들이 얼마나 관여했는지 여부는 분명하지 않다.

‘탤런트 에이스’ 호가 한국에 입항한 건 올해 초가 처음은 아니었으며, 지난해 10월13일 한국 인천에서 검사를 받았는데, 당시 이름은 ‘신성하이’였고, 선적은 벨리즈였다.

이후 일본 니가타 항에서 지난해 11월 검사를 받은 ‘신성하이’ 호는 올해 1월 중국 다이롄 항에서 검사를 받으면서 이름을 ‘탤런트 에이스’ 호로, 선적은 토고로 보고했다.

아울러 ‘탤런트 에이스’ 호가 다이롄에서의 검사를 끝으로 더 이상의 안전검사 기록이 없는 점으로 미뤄볼 때 곧바로 한국 정부에 억류된 것으로 추정된다.

이런 가운데 ‘탤런트 에이스’호가 ‘한국 선급’에 등록된 선박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선박들은 각 나라 혹은 지역이 만든 선급협회에 가입해야 하며 통상 한국 선박들은 ‘한국 선급’에 등록돼 운항하고 있어 북한 당국도 ‘조선선급협회’에 자국 선박들을 가입시키고 있다.

따라서 북한산 석탄 운반에 관여한 선박이 ‘한국 선급’에 등록돼 있다는 건 매우 이례적인 일이다.

다만 ‘탤런트 에이스’ 호는 지난해 5월까지 한국 회사가 소유했고, 이름도 ‘동진 상하이’ 호, 선적은 한국으로 나타났다.

선박의 주인이 바뀌는 과정에서 당시 가입했던 ‘한국 선급’을 그대로 넘겨 받았을 가능성이 있지만, 현재 ‘한국 선급’ 웹사이트에서는 ‘탤런트 에이스’호에 대한 정보는 없는 것으로 확인됐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