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북 제재 결의 이행으로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 거의 절반으로 줄어"

마체고라 평양주재 러시아 대사(사진=러시아대사관)

북한과 러시아가 김정은 국무위원장과 블라디미르 푸틴 대통령의 정상회담 개최 문제를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알렉산드르 마체고라 평양주재 러시아대사는 18일 러시아 '리아노보스티'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두 지도자의 정상회담이 현안으로 남아 있다고 밝혔다.

러시아 크렘린궁은 앞서 5월 말 평양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을 통해 김정은 위원장에게 오는 9월 블라디보스토크 동방경제포럼 참석을 초청한 바 있다.

마체고라 대사는 또 "한반도에서 긍정적 변화가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면서 "유엔 안보리에서 대북 제재 완화를 논의하는 것이 타당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대북 제재가 해제되고, 북한이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다면 러시아는 북한의 에너지체계 현대화를 지원할 준비가 돼 있다고 덧붙였다.

마체고라 대사는 이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대북 제재 결의 이행으로 러시아 내 북한 노동자가 거의 절반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아울러 "다른 변화가 없으면 유엔 안보리의 해당 결의에 규정된 대로 2019년 11월 29일까지 모든 북한 노동자들이 러시아를 떠날 것"이라고 설명했다.

러시아에선 올해 초 기준 연해주, 하바롭스크주 등 극동 지역과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 등의 서부 지역을 포함한 전국에 약 3만7천 명의 북한 노동자가 건설·벌목·농업·어업 등의 분야에서 일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트럼프 대통령은 오늘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러시아가 북한과 관련해 도움을 주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