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안보실 통해서 후속조치 나올 것"

해병대 기동헬기 마린온(사진=CBS)

해병대가 17일 시험비행중 추락해 5명의 인명피해를 낸 상륙기동헬기 '마린온' 사고 조사에 착수했다.

해병대 관계자는 18일 "17일 저녁 해병대와 해군, 공군, 국방기술품질원, 육군 항공작전사령부 등 5개 기관이 참여하는 조사위원회를 구성해 사고 조사에 착수했다"고 연합뉴스에 말했다.

조사위원장은 조영수 해병대 전력기획실장(준장)이 맡아 우선 사고 목격자 등을 대상으로 구체적인 사고 정황을 파악할 계획이다.

이 관계자는 "사고 헬기 조종사는 비행시간이 3천300시간에 달하고 미국 비행시험학교까지 졸업했기 때문에 조종 미숙으로 보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면서 "기체 결함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수리온에 문제가 있는 것처럼 비칠 가능성 있으나 실제 감사원 지적 결기의 문제는 완벽하게 개량됐고 현재 수리온의 성능과 기량은 세계 최고의 수준의 헬기"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점을 국방부에서 충분히 설명할 필요가 있다는 정도의 얘기가 오고갔고 안보실 통해서 후속조치 나올 것으로 생각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18일 경북 포항시에서 발생한 해병대 상륙기동헬기(MUH-1) 추락사고와 관련 "(사망자들에 대한) 영결식 절차가 정해지면 대통령 명의 조화를 보내고, 국방개혁비서관이 영결식에 참석해 조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를 통해 "헬기 사고와 관련해 유족들과 관계기관 간 영결식 절차 등을 논의 중"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육군 기동헬기인 '수리온'을 상륙기동헬기로 개조한 마린온은 올해 상반기 4대가 해병대에 납품됐다.

사고 헬기는 올해 1월에 납품된 마린온 2호기다.

이런 가운데 갑작스러운 사고로 인해 하반기에 마린온 2대를 추가로 해병대에 납품한다는 계획은 미뤄질 것으로 보인다.

해병대의 다른 관계자는 마린온 전력화 일정에 대해 "사고 조사 결과를 지켜봐야 하겠지만, 일단 신중하게 보는 입장"이라고 언급했다.

특히 사고조사 결과 기체 결함으로 추락한 것으로 드러나면 매년 4~6대를 납품해 2023년까지 마린온 28대를 전력화한다는 군 당국의 계획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사고헬기는 시험비행 중 10m 상공에서 갑자기 추락해 승무원 6명 중 5명이 숨지고 1명은 인근 병원으로 이송돼 치료를 받고 있다.  

숨진 승무원은 조종사 김 모 중령(45)과 부조종사인 노 모 중령(36), 정비사인 김 모 중사(26), 김 모 하사(21), 박 모 상병(20) 등이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