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현판(사진=SPN)

통일부는 17일 한반도 신경제구상과 관련해 "남북 협의를 통해 차분히 추진하되,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틀을 감안해 단계적으로 접근하겠다"고 밝혔다.

통일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북한의 비핵화 조치와 북미 간 관계개선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추진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이 당국자는 또 "국제사회의 대북제재 공조를 유지하면서 여건 조성 시를 대비한 국제사회와의 협력 체계를 점검 및 준비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통일부는 '한반도 신경제구상' 추진과 관련, 개성공단에 들어설 예정인 남북 공동연락사무소를 활용해 산림과 철도·도로부터 남북 간 공동연구와 현지조사를 추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한반도 신경제구상'은 서해안과 동해안, 비무장지대(DMZ) 지역을 H자 형태로 동시 개발하는 남북 통합 개발 전략이다.

당국자는 또 이달 중순으로 예정된 문산∼개성 간 경의선 철도 연결구간 공동점검에 대해 "일정에 대해 북측과 협의 중"이라면서 "24일로 개시 날짜가 확정된 경의선 북측구간(개성∼신의주)에 대한 현지 공동조사부터 진행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 당국자는 '북측이 제재를 고려하는 남측의 태도에 불만이 있지 않느냐'는 질문에 "역지사지의 정신으로 하나하나 풀어가려고 한다"면서 "북측도 (대북제재가 엄존한) 정세를 잘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SPN 서울평양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